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여러 정책과 재정지원을 통해 혁신생태계 인프라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함께 서울 영등포구 PLK 테크놀로지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PLK 테크놀로지는 현대자동차 사내벤처팀으로 출범해 분사한 회사로 차선이탈, 전방추돌 경보시스템 등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한다.

애초 이번 현장 방문은 김 부총리 홀로 갈 예정이었지만 전날 백 장관, 김 위원장도 일정이 조율돼 관계장관이 합동으로 현장 방문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김 부총리는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의 중요한 축 가운데 하나는 사람 중심·소득주도 성장, 일자리 창출 등 수요 측면에 대한 정부의 일"이라며 "또 다른 축은 혁신을 통해 공급을 확대하는 혁신성장"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을 위해 ▲ 혁신생태계와 인프라 조성 ▲ 규제 완화·철폐 ▲ 혁신자본의 확충과 혁신 안전망 ▲ 혁신 거점의 확충 등 4가지 축을 중심으로 정부가 정책을 펼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혁신·모험자본의 조달, 인수·합병(M&A)을 지원할 것"이라며 "여러 규제 완화·철폐를 통해 혁신 기업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백운규 기재부 장관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산업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산업부가 어떤 정책을 지원할지 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 역시 "경제정책 측면에서 공정거래정책만으론 부족하고 산업정책이 항상 결합해야 한다는 얘기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장관들은 혁신성장을 위해 기업·대학발(發) 창업이 활성화하고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정부도 예산, 세제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혁신성장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고, 다음 달 문재인 정부의 벤처 로드맵인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