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서 ‘사드’ 여파로 고전하는현대·기아차가 올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판매 반토막'이라는 충격적 성적표를 받은 데 이어 7월에도 부진에서 못 벗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여전히 판매량은 1년 전보다 약 40% 적었고, 지난해 9%를 웃돌았던 중국 시장 내 점유율도 4%대에 머물렀다.

23일 공개된 중국승용차연석회의 집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7월 중국에서 현대차 5만15대, 기아차 2만2대 등 모두 7만17대의 차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판매량(11만1천21대)보다 37% 줄어든 규모다. 업체별로 1년 전과 비교해 현대차의 7월 판매량이 7만16대에서 5만15대로 28.6% 감소했고, 기아차도 4만1천500대에서 2만2대로 51.22% 줄었다. 감소 폭으로만 보자면 일단 상반기보다는 상황이 다소 나아졌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43만947대를 파는 데 그쳤다. 작년 상반기보다 52.3%나 적은 판매량이다. 하지만 아직 추세적 개선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7월 중국 시장 점유율(4.3%)도 6월(3.2%)보다는 1.1%p 올랐지만, 지난해 12월(9.1%)과 비교하면 여전히 절반 아래에 머물고 있다. 이처럼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계속 고전하면서 관련 부품업계도 한계 상황을 맞고 있다.

최근 이들 중국 현지 공장 가동률은 50% 이하로 떨어져 매출뿐 아니라 고정비 대비 수익성도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