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http://fine.fss.or.kr)에 '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서비스 채널을 만든다고 29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이 가진 카드별 결제일, 최근 월별 사용금액, 결제 예정금액, 포인트 적립액을 조회할 수 있다.

자신이 조회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는 방식이며, 여러 개 카드의 월별 총 사용금액과 결제 예정금액 등 합산 정보도 알 수 있다.

금감원은 업계 의견을 수렴해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카드 연회비, 카드 부가서비스 이용 조건과 충족 여부 등도 파인에서 한꺼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카드 보급량과 이용액이 많다 보니 카드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연체가 발생하거나 부정 사용 피해에 노출될 수 있어 서비스를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현재 국민 1인당 보유 카드는 3.6개(총 발급 9천564만 개)다. 미국(2.6개), 스페인(2.5개), 호주(2.0개), 영국(1.5개), 프랑스(0.7개) 등 웬만한 선진국보다 많다.

카드 이용액은 지난해 596조 원으로, 2015년보다 61조1천억 원(11.4%) 증가했다. 잠재적으로 부정 사용될 개연성이 있는 휴면 카드는 지난해 말 850만 개다.

금감원은 "카드 사용 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합리적인 카드 사용 문화가 확립되고, 휴면 카드도 손쉽게 찾아 정리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