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이 올해 신입사원 채용 인원을 계획보다 두 배로 늘리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에 각종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발표한 뒤 국내 대기업이 화답한 첫 번째 사례다.

포스코 고위 관계자는 9일 “올 하반기 그룹 신입사원 채용 인원을 애초 계획한 500명에서 1000명으로 늘릴 것”이라며 “정부의 청년 일자리 확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해 하반기 공채부터 이공계 인문계를 나눠 뽑고 있다. 대신 전공에 상관없이 모두 지원 가능하다. 올 상반기 채용에선 이공계 지원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영어 성적을 토익스피킹 130점에서 110점으로 낮췄다. 대졸 신입사원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포스코직무적성검사(PAT), 1·2차 면접 등으로 이뤄진다.

포스코그룹은 2015년 1800명, 2016년 11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최근 몇 년간 글로벌 철강경기와 실적이 나빠지면서 채용 인원은 매년 줄었다. 올해는 더 보수적인 경영으로 돌아서 채용 계획 인원을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여놓은 상태였다.

5년 주기로 바뀌던 호황과 불황 사이클이 갈수록 예측 불가능한 상태로 변하고 있는 데다 글로벌 공급 과잉으로 철강산업이 정체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채용 규모를 늘리기로 결정했다. 이같은 결정엔 지난달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기업인 간담회가 결정적 계기가 됐다.

포스코의 이번 결정으로 경제계 전반에 청년 채용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