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가 또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한다. 올해만 세 번째다.

7일 메리츠화재는 다음달 6일 효력이 발생하는 계약부터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0.8% 인하한다고 밝혔다. 메리츠화재는 올 들어 지난 3월(0.8%)과 6월(0.7%)에 자동차보험료를 내린 바 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손해율 감소로 손익이 개선되고 있고 향후 손해율도 더 개선될 것으로 전망돼 보험료를 추가 인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세 차례에 걸친 메리츠화재 보험료 인하로 자동차보험 시장이 무한 가격 경쟁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메리츠화재 외에도 올 들어 삼성화재(1.6%), 현대해상(1.5%), 동부화재(0.8%), KB손보(1.5%) 등이 자동차보험료를 줄줄이 인하한 바 있다.

업계는 자동차보험 점유율을 놓고 한화손보와 소수점 한 자릿수 차이로 계속 순위가 뒤바뀔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메리츠화재가 추가 보험료 인하라는 다소 무리한 카드를 내밀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메리츠화재의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 합산 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100.8%로 전년 동기(105.9%) 대비 개선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100%를 웃돌아 소폭 적자를 보고 있다. 같은 기간 삼성화재 등 대형사들의 합산 비율은 100% 이하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