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전 임직원 상시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IP(Innovation POSCO)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창의 아이디어 중심의 일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포스코 철강부문 임직원들은 지난 상반기 6개월간 총 1,439건의 아이디어를 제안 중 69건의 아이디어를 임원 주도의 굴리기를 통해 프로젝트로 연계했다.

특히 이 중 45건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는 스마트형 프로젝트로 수행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번 2분기에 출강부문 내 9건뿐 아니라, 해외법인 3건을 추가해 12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아이디어의 제안자 5명에게는 철강부문장 포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우수 아이디어 제안자 7명에게는 스마트워치를 부상으로 증정했다.

또 아이디어를 프로젝트로 연계하는 굴리기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과 구체적인 방안 등을 제시하며 더욱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 임직원들에게도 스마트포인트를 지급함으로써 동기 부여를 하고 있다.

포스코는 아이디어 제안 활동 주기를 상시 체제로 운영하고, 제안방식도 임원·직책보임자 중심의 톱다운에서 직원 중심의 바텀업으로 변경해 아이디어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특히, 임원은 아이디어 굴리기를 통해 IP 프로젝트로 연계하고 스마트형 프로젝트로 추진하도록 하는 등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한 프로젝트 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정착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