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국내 제조업체들의 체감경기가 올해 들어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소비자 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조사된 데 이어 경제 심리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마저 커졌다.

한국은행은 3월 제조업의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79로 지난달보다 3포인트(p) 올랐다고 29일 밝혔다.

제조업의 업황BSI는 작년 12월 72에서 올해 1월 75, 2월 76으로 오른 데 이어 석달 연속 상승했다. 2월 수치는 2015년 4월(80) 이후 23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BSI는 기업이 인식하는 경기 상황을 나타낸 지표로, 기준치인 100 이상이면 경기를 좋게 보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많다는 의미다.

이달 조사는 지난 15∼22일 전국 3천313개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2천842개(제조업 1천738개, 비제조업 1,104개) 업체가 응답했다.

아직 경기를 어둡게 보는 기업들이 많지만, 한국경제에 긍정적 신호로 볼 수 있다. 한은이 지난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7로 한 달 전보다 2.3p 올라 두 달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 10일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 완화와 미국 정책금리의 점진적 인상 기조 등 대내외 여건의 안정이 가계와 기업 심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3월 제조업의 업황BSI를 기업별로 보면 내수기업이 78로 2월보다 무려 6p 올랐다. 2015년 4월(80) 이후 최고점을 찍었다.

최근 크게 올랐던 수출기업은 이번 달에는 82로 변동이 없었다.

또, 대기업은 85로 2p 올랐고 중소기업(71)의 상승 폭은 5p로 더 컸다.

업종별로는 희비가 다소 엇갈렸다. 화학물질·제품(100)과 전자·영상·통신장비(93)가 8p씩 올랐고 자동차(83)는 4p 올랐다. 반면 석유정제·코크스(62)와 고무·플라스틱(78)은 1p씩 내려갔다. 부문별로는 신규수주(90)와 가동률(93)이 나란히 4p씩 올랐고 매출(90)은 3p 상승했다.

제조업체들은 경영 애로사항으로 내수부진(22.3%)을 가장 많이 꼽았지만, 이 비율은 2월보다 1.3%p 낮았다. 그다음으로 불확실한 경제 상황(19.5%), 수출 부진(10.7%), 경쟁 심화(9.9%), 환율(8.6%) 등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업을 포함한 비제조업의 업황BSI는 76으로 3p 올랐다. 업종별로는 건설이 5p, 운수가 3p 올랐고 예술·스포츠·여가 서비스는 14p 급등했다. 반면, 숙박업의 경우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의 여파로 2월보다 8p 떨어진 57로 집계됐다.

BSI에 소비자동향지수(CSI)를 합성한 3월 경제심리지수(ESI)는 98.0으로 한 달 전보다 2.4p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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