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성희 기자] 금융당국은 7일 시장금리가 급변동할 경우 과감한 시장안정 방안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금융회사들에는 금리 상승기에 변동금리 위주 대출상품을 판매해 이익을 확대하는 '쏠림 현상'을 축소하라는 구두 경고를 보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이 참석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금리 상승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각 기관은 필요할 때 과감히 시장 안정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재부를 중심으로 관계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리 상승에 대한 대응 수단이 기재부, 금융위, 한국은행 등 기관별로 분산돼 있어서다.

금융당국은 이번 금리 상승이 미국 금리의 오름세 등 외부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 만큼 불확실성이 크고, 파급 경로가 다양할 것으로 보고 있다.

관계기관들은 정책 조합을 만들고, 변동성이 확대되는 부분을 겨냥해 제때 대응하기로 했다.

금융시장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금융위·금감원이 참여하는 특별점검반은 금융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취약한 부분을 점검하기로 했다.

대출금리와 공시체계 적정성 점검 결과를 토대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금융당국은 채권시장안정펀드 재가동 작업에도 착수했다.

또, 필요시, 즉각 재가동될 수 있도록 현재 10조원인 규모 확대 필요성을 검토하는 등 가동 준비를 마쳐놓기로 했다.

아울러 금리 상승 때 가계·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의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