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성희 기자] 현대기아차가 2020년 ‘초연결 지능형’ 콘셉트의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스마트 기기로 진화 중인 커넥티드 카 최적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전략을 공개했다.

현대기아차가 ‘ccOS’로 명명한 독자적인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는 자동차 커넥티비티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 처리할 수 있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리킨다.

현대ㆍ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즉 PC의 윈도 또는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iOS와 같이 커넥티드 카의 고성능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작하기 위해 현대ㆍ기아차가 독자 개발 중인 운영 체제다.

‘ccOS’는 차량 네트워크ㆍ차량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 연동 프레임워크, 내비게이션ㆍ멀티미디어ㆍ운전자 맞춤형 UX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프레임워크, 외부 연결 기반 데이터 처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커넥티비티 프레임워크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기아차는 리눅스 기반의 제니비 등 오픈 소스를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제니비는 내비게이션, 전화, 인터넷, 음악·뉴스 및 위치정보 등 광범위한 차량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개방형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를 위해 올해 6월 남양연구소 차량IT개발센터 내 ‘ccOS’ 개발을 전담하는 ‘인포테인먼트소프트웨어개발팀’을 신설했으며, ccOS 기본 구조에 해당하는 ccOS 아키텍처 설계를 완료하고, 상용화 버전의 기준이 되는 ccOS ‘레퍼런스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