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자사 임직원에게 ‘파괴적 사고’를 주문했다.

황 회장은 지난 26일부터 양일 간 강원 평창 보광휘닉스파크에서 진행된 ‘지속성장을 위한 2016년 임원 워크숍’에서 “관점을 바꾸면 불가능은 없다는 ‘파괴적 사고’로 사업의 성과 창출에 나서야 하며, ‘한계 돌파’를 위해 기존의 관념을 깨는 새로운 시각으로 도전할 것”을 당부했다.

또 “지금은 앞으로 5년간 지속성장할지 여부를 가를 ‘임계점(critical point)’”이라며 “지속적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임계점에 있다는 현실 인식을 갖고 올해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등 성과에 자만하고 안주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유비무환’의 자세로 사소한 틈도 소홀히 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황 회장은 “우리에겐 아직 넘어야 할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면 선순환의 수레바퀴가 멈출 수 있다”며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유비무환의 자세로 사소한 틈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임원 워크숍은 2014년 황 회장 취임 이후 매년 하반기 여는 중·장기전략 점검 회의다. 황 회장을 포함해 주요 부문장급 임원 26명이 참여해 올해 2분기 우수한 경영 성과를 이룬 과정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예상되는 대내외적 위기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토론을 진행했다.

황 회장은 사업의 관점을 바꿔 혁신을 이끌어낸 사례로 네스프레소와 한국야쿠르트의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커피 시장은 치열한 경쟁으로 이미 레드오션으로 변했지만 네스프레소는 캡슐 커피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홈카페 시장을 창출했고,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 아줌마를 활용한 대인판매 채널로 신선한 커피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올 2분기 실적 개선을 뒷받침한 유선 사업과 기업전용 LTE 서비스의 사업 성과도 높이 평가했다. 황 회장은 “기가(GiGA)인터넷은 인터넷에 대한 오랜 상식을 뒤집고 다양한 사업 분화 가능성을 보여주며 실적 개선에 기여했고, 기업 전용 LTE 역시 보조금 경쟁에만 치중했던 무선 시장에서 새로운 차별화 사업의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통신기업을 넘어 금융, 미디어,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첨단 ICT 기업으로 새롭게 이미지를 정립하기 위한 논의도 진행됐다. 진사회공헌활동의 범위를 전 국민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하고 장기적인 전략 아래 지속 추진하자는 제안도 함께 논의됐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