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모비스는 북미법인이 미국 자동차업체 크라이슬러에 10년간 360만대의 샤시 모듈을 공급했다고 10일 밝혔다. 북미법인(MNA)의 올해 생산량이 양산 첫 해인 10년 전에 비해 14배 증가한 수치다. 올해 말 누적 공급량도 4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법인은 지난 2006년 7월 첫 상업생산에 돌입했다. 첫해 4만대에 불과했던 모듈 공급량은 이듬해 15만6천대로 급증한데 이어 2013년 22만대를 넘어섰다. 작년에는 24만5천대까지 증가했다.

오하이오와 미시간 공장의 올해 연간 생산량은 58만4천대로 예상된다. 북미법인 양산 첫해인 2006년(4만대)와 비교하면 10년 만에 14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북미법인은 오하이오와 미간 공장에서 모듈을 생산을 하고 있다.

연간 24만6천대 규모의 오하이오 공장은 크라이슬러의 지프 랭글러 차종에 들어가는 컴플리트샤시모듈을 만든다.

미시간공장은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듀랑고의 척추에 해당하는 프런트와 리어샤시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연산 36만대 규모의 미시간 공장은 2010년 양산 첫해 10만5천대에 그쳤지만 지난해엔 36만5천대까지 늘었다. 올해 상반기 누적 공급량은 188만대에 달한다.

크라이슬러에 대한 모듈 공급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크라이슬러는 주력 차종인 지프 랭글러 후속 차종(JK)에 탑재될 컴플리트샤시모듈 공급 업체를 찾고 있었다. 크라이슬러가 자동차 생산에 컴플리트샤시모듈을 도입하는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경쟁 입찰이 시작됐고 현대모비스도 참여했다.

모듈 생산 능력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크라이슬러 경영진이 국내 모듈 공장까지 찾는 꼼꼼한 심사 끝에 이듬해 현대모비스가 모듈 공급 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현대모비스가 사상 처음으로 해외 완성차에 모듈을 공급하게 된 것이다.

컴플리트샤시모듈은 차량의 하부 뼈대를 이루는 샤시 프레임에 엔진과 변속기,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일체화해 장착한 것으로 완성차 전체 부품의 50%를 차지하는 핵심 모듈이다.

모듈 공급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었던 것은 현대모비스의 지속적인 품질 및 생산력 향상 노력과 크라이슬러의 신뢰 덕분이다. 미국 동북부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톨레도 공장은 크라이슬러 톨레도 공장 의장 라인과 터널 컨베이어벨트로 연결돼 있다.

현대모비스가 국내외를 통틀어 당시 처음 도입한 터널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은 모듈과 완성차 생산이 한 몸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물류비 절감은 물론 부품 공급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했다.

이후 컨베이어벨트의 길이를 연장하고 공장 내 라인 증설, 공정 재배치, 자재 창고 확장 등을 진행하면서 생산성은 크게 증가했다.

공장 설립 초기, 근로자 1인당 주 40시간(월~금, 8시간씩)이었던 근무 시간은 주 60시간(월~토, 10시간씩)으로 늘었고 일요일도 격주로 공장을 돌릴 만큼 풀가동되고 있다.

당시 공장 설비 구축에 참여했던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초기부터 품질불량 발생 ‘0’을 목표로 했다. 국내에 적용되는 첨단 품질보증시스템을 모두 적용해 크라이슬러 측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크라이슬러와의 신뢰 관계는 모듈 추가 수주로 이어졌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0년 전략적 파트너로서 경쟁 입찰 없이 단독 참여 방식으로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듀랑고에 장착되는 샤시 모듈을 추가 수주했다.

특히 지프 그랜드 체로키는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크라이슬러의 핵심 차종으로 미국 자동차 시장이 회복되고 SUV 열풍이 불면서 현재 미시간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 36만대를 초과해 생산할 정도로 활기를 띄고 있다.

박진우 현대모비스 북미법인장(이사)은 “크라이슬러에 10년간 꾸준히 모듈을 공급할 수 있었던 것은 품질과 신뢰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었다”며 “그 동안의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북미 시장에서 수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