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수입자동차의 배출가스 불법조작 및 미세먼지 원인 등의 이유로 최근 경유차 판매가 하향세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차 시대가 도래했다.

 
 

한국 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경유차 누적판매량은 6만 1991대로 동기간 전년 대비 4.2% 감소했다. 점유율도 66.4%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3% 낮아진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5월 디젤차 점유율은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내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친환경차의 경우,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올 하반기 전기차와 수소차 등에 대한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의 인센티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친환경차 시장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 친환경이 대세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4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1만4600여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동기간에 비해 42%나 증가한 수치다. 올해 판매된 친환경차는 대부분이 하이브리드차로 1만 4200대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성장엔 정부 정책도 한 몫

현재 조금씩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친환경차는 조만간 날개를 달고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유는 정부가 경유차 규제를 강화하고 친환경차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내놓은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살펴보면, 향후 경유차 배출가스 인증기준을 강화하고 2005년 이전에 생산된 경유차는 3년 안에 모두 조기 폐차 하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와 함께 2005년 이전에 제작된 노후 경유차 중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차량의 수도권 진입을 제한하는 환경지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내년 서울시에 전면 적용한 뒤 경기도와 인천으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검토 중이다.

 
 

친환경차 활성화를 위해 2020년까지 신차 판매의 30%를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로 대체하고 충전 인프라도 주유소의 25% 수준으로 확대한다.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공영 주차요금 할인 등 친환경차 혜택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단계적으로 모든 노선 경유버스를 친환경 CNG 버스로 대체하고 전기 및 수소 버스를 보금하는 등 친환경 대중교통 체계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대세론 속 걸림돌은 없을까

그러나 기술 발달 및 정부 지원 속에서도 상용화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산 수소차의 경우 기본 가격이 8000만원을 넘는 등 비용 문제가 가장 큰 관건이다. 지난해 5000여 만원이나 내린 것이 이 정도.

전기차 또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없으면 일반인들이 사는 것은 무리가 있다. 충전소도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다.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및 공영주차장 주차료 면제 등도 폭과 기간이 어느 정도여야 할지 등 관련 기관 사이에서 쉽게 결론이 도출될지 미지수다.

결국 수소차와 전기차의 확충보다는 휘발유와 전기를 함께 쓰는 하이브리드 차량 공급이 위주가 되겠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대기오염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오는 2060년 OECD 국가 가운데 한국이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 사망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여러 난관을 뚫고 친환경차가 우리나라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