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수입 준중형 세단의 대표주자인 아우디 A4가 최근 8년 만에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모델을 선보이면서 시선을 끌고 있다. 
 
특히 기존 모델보다 커진 차체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하면서도 무게는 경량화해 스포티한 주행을 살리도록 했다.
 
지난 10일 아우디가 출시한 A4의 9세대 모델인 '뉴 아우디 A4'의 특징은 차체가 커졌다는 점이다.
기존 모델보다 전장 25㎜, 전폭 16㎜, 실내 길이 17㎜가 늘어났다. 차체가 커지면서 사용할 수 있는 실내공간의 넓이도 확장돼 실내길이, 무릎공간, 앞쪽의 머리 공간과 어깨 공간이 모두 넓어졌다. 이에 따라 기존 모델뿐 아니라 동급 경쟁차량과 비교해서도 최대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차체는 커졌으면서도 경량소재 혼합공법과 경량설계 적용으로 최대 100㎏까지 감량해 무게는 오히려 가벼워졌다.
 
또 새로운 수평지향적 실내구조로 인해 실내 폭이 더 넓어지고 실내공간이 더 넓게 느껴지도록 했다. 시각적으로 구분되는 대시보드를 통해 하부가 확연히 밝아보이도록 했고 운전석 측으로 넓어지는 설계를 통해 운전자의 공간만족감을 높였다.
 
외관의 경우 깔끔한 선과 면, 클래식한 윤곽으로 세단의 특성을 살리도록 했으며 전면부의 수평흡기구가 차량의 폭을 강조해 시각적으로 넓어보이는 효과를 주도록 했다. 

이번에 선보인 차종은 '뉴 아우디 A4 45 TFSI'와 '뉴 아우디 A4 45 TFSI 콰트로' 등 두 가지로 모두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터보차저(TFSI)엔진과 7단 S트로닉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탑재했다. 신형 A4만을 위해 새로 개발된 이 변속기를 통해 빠른 변속이 가능해 스포티한 주행성능 및 고효율 운행이 가능하다고 아우디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