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내에 설치된 T오픈랩 테스트베드에서 대전센터 및 입주 벤처업체 직원들이 테스트용 단말기를 보며 실험결과를 논의하고 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내에 설치된 T오픈랩 테스트베드에서 대전센터 및 입주 벤처업체 직원들이 테스트용 단말기를 보며 실험결과를 논의하고 있다.

[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텔레콤이 과학기술도시 대전과 스마트농업의 중심지 세종의 IoT(사물인터넷) 산업기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대전 및 세종지역 IoT/5G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대전∙세종창조경제 혁신센터와 대전문화산업진흥원, 충남대, 건양대, 한국영상대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는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6일 전했다.

SK텔레콤은 대전과 세종 창조경제 혁신센터에 각각 ‘T 오픈랩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IoT 개발과 테스트에 필요한 IoT 개발장비 및 모바일 단말기를 지원한다.

더불어 지역 벤처들에게 T open lab 테스트 베드와 시제품제작소 활용 기회를 제공하고, 매월 실시되는 SK텔레콤 개발자 포럼에서 사업연계 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T 아카데미 대전캠퍼스를 중심으로 IoT 및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IoT 플랫폼인 씽 플러그(ThingPlug)를 이용한 IoT 서비스, 제품 개발 지원에도 나서게 된다.

대전지역 충남대 및 건양대, 세종지역 한국영상대 등 각 지역 대학들은 씽 플러그(ThingPlug) 교육 커리큘럼을 개설해 IoT 개발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IoT 플랫폼 활용 및 개발 환경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T open lab’ 상생프로그램을 통해 기술 멘토링 및 개발비 지원을 받은 헬로팩토리가 IoT 스마트 레스토랑 솔루션을 개발해 올해 초 SM엔터테인먼트에 관련 장비를 공급하는 등 상생 성공 사례가 대전 및 세종 지역에서도 만들어질 수 있을 지 주목된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SK텔레콤이 중소∙벤처기업 육성 및 개발자 생태계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Open R&D Innovation 성과가 지역 생태계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