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북미 생활가전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1위를 기록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트랙라인’은 24일 삼성전자가 작년 4분기 북미 지역의 5대 생활가전(냉장고·세탁기·건조기·레인지·식기세척기) 시장점유율 16.6%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생활가전 제품의 브랜드파워를 평가하는 이 지표에서 한국 브랜드가 월풀, 제너럴일렉트릭(GE)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동의 1위였던 월풀은 15.7%의 점유율로 2위로 떨어졌다. LG전자도 14%를 기록하며 3위에 올랐고 최근 가전 부문을 중국의 하이얼에 매각하기로 결정한 GE는 13.5%의 점유율을 보이며 4위로 밀려났다.

2015년 연간 점유율로는 삼성전자가 14.9%로 월풀(16.4%)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이어 GE는 14.3%로 3위, LG전자는 13.5%로 4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13년, 2014년엔 줄곧 5위에 머물렀지만, 지난해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제품별로는 냉장고가 1위 자리를 지키며 점유율 확대에 기여했다. 삼성전자 냉장고의 지난해 4분기 미국 시장점유율은 19.4%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다른 주력 제품인 세탁기도 지난해 4분기 17.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인 월풀을 1%포인트 차이로 따라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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