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구독계약을 취소하려는 소비자에게 제대로 환불해 주지 않은 시사티앤이(Sisa T&E)와 유피에이(UPA)에 총 4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두 업체는 2013년 1월부터 작년 5월까지 계약 해지를 요청한 448명의 소비자에게 돈을 돌려주지 않거나 환급을 미뤘다.

‘토익 Bridge’ 등의 영어강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사티앤이는 수강하기로 했던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해도 “교재를 이미 발송했다”거나 “세트상품이다”라는 핑계를 대면서 환불을 제대로 해주지 않았다.

타임, 이코노미스트 같은 영어 잡지를 판매하는 유피에이는 정기구독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소비자에게 “해외발송 상품이라 해지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하거나 연락을 회피하는 수법을 썼다.

현행 방문판매법상 1개월을 넘는 서비스를 공급받는 계약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하고 환불받는 것이 가능하다. 소비자에게 해지절차 설명이 적힌 계약서도 반드시 줘야 하는데 두 업체는 이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유피에이는 전화권유 판매를 하면서 ‘두낫콜시스템’으로 상대방의 수신거부의사를 확인해야 하는 절차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