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어린이경제뮤지컬
하나어린이경제뮤지컬

[경제플러스=김성희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김병호)이 지역사회 공동체와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 / Growing Together, Sharing Happiness!’라는 그룹의 미션을 바탕으로,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등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행복 나눔 은행’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건강한 사회, ▲행복한 이웃, ▲미래를 위한 교육을 3대 슬로건으로 삼고,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 어린이 꿈과 함께 ‘하나 어린이 경제뮤지컬
하나은행은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경제 개념을 배울 수 있도록, 전국의 초등학교를 방문해 뮤지컬 형식의 금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의 어린이 대상 경제 교육이 강의 위주였던데 반해, 하나은행의 경제교육은 춤, 노래, 그리고 경제 교육이 한데 어울러지는 뮤지컬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어린이들이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했다.

공연 곳곳에 자리한 코믹 요소 및 긴장 요소가 어린이들에게 극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며, 어린이들이 함께 호흡하고 배우는 공연을 만들어 가고 있다.

2007년부터 시작된 ‘하나 어린이 경제뮤지컬’은 매년 40여개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공연을 하고 있으며, 백령도, 하나원 등 소외된 지역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은행 영업점 개방 ‘중학생 배움터’로 제공
하나은행은 서울시교육청과 협약으로 중학생들에게 은행 영업점을 개방해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살아있는 교육 현장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배움터로 은행 영업점을 개방했고, ‘15년도 서울시내 50개 영업점에서 중학생 직업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영업점 인근의 학교를 선정해 학생들이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으며, 은행의 업무 및 돈과 금융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직업체험 기회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서울지역 이외에 지방의 중학생들에게도 교육 기회를 주기 위해 전국의 영업점으로 직업체험 교육을 확대 할 예정이다.

건강한여름행복한방학
건강한여름행복한방학

- 전국 초중고 찾아가는 하나은행 ‘금융교육강사’
하나은행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토탈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15년도 전국 50개의 학교를 배정받아 금융교육강사로 선정된 직원들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생생하고 알기쉬운 금융상식을 전달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임직원으로 구성된 금융교육강사를 선발해 매년 자체 교육실시 및 금융교육 노하우를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지역 금융멘토로서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또, 14년말 소년원생들의 사회적응을 위해 대전소년원 대산학교에서 매월 1회 금융교육을 진행했으며, 교육에 임하는 소년원생들의 진지한 자세에 오히려 교육을 실시하는 임직원들이 감동을 받은 바 있다.

- 다문화 금융교육 현장 ‘키즈오브아시아’, ‘다린 센터’
하나은행은 국내 거주 외국인이 150만명을 넘는 다문화사회를 맞이해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되는 성숙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가정 지원사업 ‘하나 Kids of Asia’ 프로그램을 2008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이 사업은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머니 나라 말과 문화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다문화라는 특성이 양국의 언어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강점으로 개발돼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건강한 정체성을 갖고 더 나아가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다문화 양국어 병기 동화책 55,000여권을 제작해 다문화가정에 무료로 배포하는 등 다문화가정 지원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2011년 6월, 서울 성북구 삼선동 하나은행 삼선동지점에 다문화 가정과의 소통의 공간인 하나 다문화센터 ‘다린’을 오픈해 지역 다문화 가정과 내국인 문화 교류 및 인식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나은행 임직원으로 구성된 금융교육강사들은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해당 국가 언어로 제작된 경제교육 컨텐츠를 가지고 직접 경제교육 및 금융상담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우리사회 모든 청소년들이 꿈을 키우며, 밝게 성장함으로써 모두가 건강한 행복 공동체가 되는데, 교육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통하여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금융그룹’의 모습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