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유광현 기자]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1위 제너시스BBQ가 지난달 23일 내놓은 '옛날통닭' 메뉴가 출시 2주 만에 8만5000여 마리가 팔렸다. 이는 하루 평균 6000마리 이상 팔려나간 셈이다.

올 상반기 BBQ가 내놓은 신제품 가운데 반응이 가장 좋다. BBQ는 올해 1월부터 진한 치즈 맛의 '치즐링', 꿀과 마늘 간장 소스를 섞은 '허니갈릭스', 블루베리를 넣은 '베리링', 과일향 '시크릿 양념치킨' 등 신제품을 잇따라 내놨다.

옛날통닭이 나오기 전인 6월 초까지만 해도 치즐링과 허니갈릭스가 BBQ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 두 메뉴는 출시 2주 만에 각각 4만5000마리가량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하지만 6월 말에 나온 옛날통닭이 기록을 갈아치웠다. 첫 출시 2주간 매출은 치즐링이나 허니갈릭스보다 80%가량 더 많다.

BBQ는 지난 1년간 꾸준한 연구를 거쳐 일반 치킨과 차별화된 제품을 계속 내놓고 있다. 올리브유를 사용해 좀 더 낮은 온도에서 오래 튀겨낸 데다 통닭에 입힌 밀가루 반죽에도 신경 써 맛을 고급화했다.

특히 BBQ 옛날통닭은 자체적으로 만든 통닭 전용 밀가루 반죽을 얇게 입혀 기름에 한 번 튀겨낸 뒤 바비큐 소스를 발라 오븐에 다시 굽는 과정을 거쳤다.

반죽에 밀가루를 비롯한 다양한 성분을 투입해 더욱 얇은 튀김옷을 만든 것이다. 이 때문에 다른 통닭과 달리 껍질과 튀김옷이 거의 분리되지 않는 특징도 있다.

통닭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건 지난해 말부터 제과업계와 외식업계를 중심으로 불고 있는 복고 열풍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경기 불황 탓에 기존 치킨보다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통닭이 주목받고 있다. BBQ 옛날통닭 가격은 마리당 1만4900원으로 다른 메뉴(1만7000~1만9000원대)보다 10~15%가량 더 싸다.

BBQ 관계자는 "옛날 통닭은 껍질이 바삭할 뿐 아니라 양념도 잘 배어 있어 맥주와 잘 어울린다"며 "치맥 열풍까지 더해져 인기는 한동안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