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한국GM의 글로벌 브랜드 쉐보레가 경차 신모델 '더 넥스트 스파크'를 8월 출시한다.

신형 스파크는 기존 스파크 대비 확장된 축간거리(2385㎜)와 낮아진 전고(1475㎜)를 통해 주행 효율을 개선했다. 낮춰진 전고에 따라 시트의 높이 또한 하향 조정돼 여유로운 헤드룸을 확보했다.

새 디자인을 채택한 LED 아날로그 클러스터는 다기능 디지털 그래픽 화면을 통해 차량 정보와 주행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천연가죽 스티어링 휠과 스마트 시동 버튼을 도입하는 등 완성도도 더했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있는 차세대 마이링크(MyLink) 시스템은 후방카메라 기능, 인포테인먼트와 공조 시스템 제어를 지원하며 7인치 고해상도 풀 컬러 스크린에 스마트폰과 같은 아이콘 배열 및 터치스크린 조작 편의성을 제공한다.

국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애플 카플레이도 넣었다. 사용자들이 차량 내에서 가장 빈번히 이용하는 내비게이션, 전화통화, 문자메시지, 팟캐스트 감상 등을 터치스크린과 대화형 클라우드 서비스인 시리 음성 명령(Siri Eyes Free) 기능을 통한 실행하는 방식이다.

새로 개발된 고효율 에코텍 엔진도 탑재했다.

GM의 차세대 가솔린 엔진 라인업 중 하나인 신형 1.0ℓ SGE 에코텍(Ecotec) 엔진은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를 채택해 기존 스파크 엔진 대비 9kg을 감량했다. 또 최대출력 75마력, 최대 토크 9.7㎏.m의 파워를 제공한다.

저공전 블록 설계와 분리형 오일팬, 소음방지 배기 매니폴드, 흡음 캠커버를 적용한 신형 스파크의 엔진은 엔진소음과 진동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변속기 조합은 5단 수동변속기와 차세대 C-TECH를 제공, 펀 드라이빙과 연비향상을 동시에 구현한다.(수동변속기 모델 복합연비 15.4㎞/ℓ, C-TECH 모델 복합연비 14.8㎞/ℓ)

경차 최초로 차체의 71.7%에 이르는 광범위한 부위에 고장력과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한 신형 스파크는 차체 중량의 최대 4.2배 하중까지 견딜 수 있도록 루프 강성을 대폭 강화했다. 운전석과 동반석 에어백 및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을 전 트림 기본사양(밴 모델 제외)으로 적용해 안정성을 강화했다.

또 ▲전방 충돌 경고(Forward Collision Alert), ▲차선 이탈 경고(Lane Departure Warning), ▲사각지대 경고(Side Blind Spot Alert) 시스템 등을 탑재, 졸음운전이나 돌발 상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고 위험을 미리 방지한다.

▲급제동 시 바퀴의 잠김 현상을 제어하고 제동 조향 성능을 향상하는 4채널 ABS(Anti-lock Brake System) ▲급제동 브레이크 답력 확보, ▲전복위험 제어 시스템을 통합한 차체 자세 제어 장치(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언덕길 밀림 현상을 방지하는 HSA(Hill Start Assist) 기능까지 탑재했다.

신형 스파크는 에코 모델을 동시에 시판한다. 에코 모델은 주행 중 정차 조건을 만나면 자동으로 엔진 작동을 차단해 연료 소모를 막는 최신 스탑 & 스타트 테크놀로지와 차체 공기 저항 계수를 낮춘 프론트 에어댐, 에어로 스포일러를 적용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