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5G 네트워크 구현을 위해 차세대 기지국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지국은 LTE 기지국 장비인 RRH(주파수 송수신 및 신호 디지털 변환 장치)와 안테나를 기존 크기보다 50% 정도 줄여 75cm 크기의 작은 원통형 장비 하나로 통합해 운영할 수 있는 차세대 안테나 일체형 기지국 장비다.

현재 LTE 기지국은 주파수 대역별로 RRH 장비와 LTE 안테나를 따로 설치에 운영해야 해 전력소모가 많은데다 기지국에서 처리할 수 있는 주파수 처리 대역폭도 최대 75MHz폭(다운링크 기준)에 불과해 기가(Gbps)급 전송 속도 구현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개발된 새로운 장비는 2개 이상의 LTE 대역을 하나의 장비로 통합 운영, 소비전력은 50% 가까이 줄어들지만 주파수 처리 대역폭은 345MHz폭(다운링크 기준) 이상으로 늘릴 수 있어 5G에서 요구하는 50Gbps 수준의 빠른 전송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필수 선행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대비 4배 이상 넓은 주파수 대역폭 처리가 가능한 차세대 기지국 구축으로 도심지, 관광지 등 트래픽이 집중되는 지역의 기지국 설치가 어려운 장소에서도 안정적인 3밴드 LTE-A 서비스 제공은 물론 5G 선행 기술인 ‘Massive MIMO’를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