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일본 홋카이도에 건설중인 태양광발전소 4곳에 LG화학이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

LG화학은 일본 민간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자인 GPD(Green Power Development Corporation of Japan)의 홋카이도 태양광 사업을 위한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LG화학은 태양광으로 발전한 전기를 저장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2017년까지 공급하게 되며, 태양광발전소 4곳의 에너지저장장치는 총 31MWh 규모로 일본 내 최대 규모다.

31MWh는 6천가구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며 배터리 용량을 전기차로 환산하면 2천대 이상에 사용될 수 있다.

현재 시장 가격상 에너지저장장치용 배터리는 1MWh당 10억원 정도이기 때문에 LG화학의 이번 수주 금액은 3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홋카이도 전력 당국은 원전사태 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증가하면서 민간 사업자가 난립하자 출력 변동폭을 분당 1% 이하까지 제어할 수 있을 때만 전력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난해 새로운 기준을 정했다.

LG화학은 2차 전지사업 종주국인 일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데 의미를 두고, 일본 시장은 물론 북미와 유럽에서도 추가 수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