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텔레콤이 5세대(G) 네트워크를 위한 필수기술인 `네트워크 가상화`관련 핵심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가상화 기술은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물리적 장비를 추가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소프트웨어 형태로 개발되고 적용될 수 있어 빠른 속도로 기술 활용이 가능하단 장점이 있다.

이번에 전체 네트워크를 가상화하는 기술부터 가상화 네트워크 활용 기술까지 개발이 이뤄짐에 따라 차세대 5G 통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이 설계하고 개발한 `오케스트레이션`은 클라우드를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케 하는 신기술이다. 별도의 물리적 저장공간 없이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셈이다.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전용 통신, 재난망 등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상화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차세대 기지국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 `클라우드 vRAN 기술도 함께 개발했다. 노키아와 함께 개발한 이 기술은 기지국을 포함한 전체 통신망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바꿔주는 기술이다. 이는 전체 통신망 가상화를 통해 망운영 효율성을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이 새롭게 개발한 2가지 기술은 새로운 네트워크 기술, 서비스 도입에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