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 송성훈 기자] 정부가 민간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업들에게 유화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28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정부가 기업들의 민간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고심 중이다.
지난 7월 설비투자는 운송장비를 중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상승했지만 앞으로 기업심리 위축, 국내 기계수주 둔화 등으로 전망이 순탄치는 못하다.

여기에 정부가 최근 발표한 강도높은 경제활성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빠른 시일내 경제가 살아나지 않을 경우 경제충격이 올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황교안 법무장관은 지난 24일 모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구속된 대기업 총수들의 사면 가능성을 언급했다. 황 장관은 "그동안 잘못한 기업이라도 경제살리기에 노력하고 국민여론만 받쳐준다면 다시 기회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동조했다. 최 부총리는 다음날인 25일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금 우리 경제가 투자 부진으로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에따라 법무장관이 지적한데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기업비리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철회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법을 책임지는 장관과 실세 부총리가 앞다퉈 비리기업 총수의 사면을 거론한 만큼 성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임환수 국세청장과 김연근 서울국세청장도 탈세의혹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하겠지만 애매하면 무조건 과세하고 보던 관행은 고치겠다고 밝혔다.

'부총리와 경제인'과의 핫라인도 경제인들의 기를 북돋을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는 지난 4일 80명의 기업인과 부총리를 연결하는 일명 핫라인'을 개설했다. 기업들이 경영상 애로를 속시원하게 말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마련해준 것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