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공정위가 삼육식품 두유제품의 판매가격을 결정해 구성사업자들에게 배포하고, 구성사업자의 거래지역 및 거래상대방을 제한한 삼육식품총판선교협의회에 시정명령과 함께 7천6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키로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 협의회는 지난 2013년 1월 회의를 개최해 삼육식품 두유제품 24종에 대한 유통단계별 판매가격 및 마진을 결정하고, 이를 구성사업자인 총판들에게 배포했다.

총판들은 배포된 유통단가표상의 대리점 출고가를 준수했으며, 무료 지원수량(프로모션)을 감안한 할인단가 역시 동 단가표를 기준으로 산정했다.

또 총판협의회는 지난 2011년 5월 정관개정을 통해 소속 총판에 대해 영업범위를 관할 지역으로 한정했다. 대형유통업체 제품 공급(중앙납품), 인터넷·카탈로그를 통한 판매 등도 금지했다.

이와함께 공정위는 이번에 삼육식품 두유제품의 출처를 추적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속 총판 및 대리점의 거래지역 및 거래상대방을 제한한 학교법인 삼육학원(삼육식품 본사)에게도 시정명령 결정을 내렸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제품출처 추적 및 통보 등 이례적인 방법으로 가격 및 거래지역·거래상대방을 구속한 사례"라며 "시정조치를 통해 거래지역 및 거래상대방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환경이 조성돼 브랜드 내 가격경쟁을 촉진하고 공정한 거래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