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에듀타임즈]

▶박 대통령, 외교 안보장관회의서 대북 대응방안 논의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외교 안보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대북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더불어 미국은 최첨단 해상 레이더 기지인 X-밴드 레이더를 한반도 인근 해역에 긴급 투입했습니다.

 
 
▶[뉴욕증시] 키프로스 우려 감소로 다우·S&P500 사상 최고치 경신

뉴욕증시는 미국의 경제 지표 호조와 키프로스의 구제금융 조건 완화 등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2일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 보다 89.16포인트(0.61%) 오른 1만4662.01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 지수도 전일 보다 8.08포인트(0.52%) 상승한 1570.25로, 나스닥 지수는 15.69포인트(0.48%) 오른 3254.86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북한, 5MW 흑연감속로 재가동 발표

북한이 흑연감속로를 재가동하겠다고 2일 발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원자력총국 대변인이 "우라늄농축공장을 비롯한 영변의 모든 핵시설들과 함께 2007년 10월 6자회담 합의에 따라 가동을 중지하고 무력화하였던 5MW 흑연감속로를 재정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PC방, 금연법 전면 시행에 모두 폐업 위기

오는 6월부터 모든 PC방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면서 PC방 업계가 고사 위기에 몰렸습니다. 이에 범PC방 생존권 연대는 내달 2일 PC업계 고사위기에 따른 생존권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소설가 이외수, 과거 트위터 글 거짓으로 밝혀져

양육비 미지급으로 피소당한 소설가 이외수씨가 해명글을 올린 가운데 과거 본인이 올린 트위터 글이 거짓으로 밝혀져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다수의 누리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과 SNS를 통해 이외수 행태에 대해 거세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진로 참이슬 소주에서 경유성분이...?

충북 청주시의 한 음식점에서 판매한 진로의 '참이슬' 소주에서 경유 성분이 검출됐습니다.이에 대해 진로의 한 관계자는 "자체 조사에서는 검출되지 않았으나 국과수 결과에서 극히 미량의 경유 성분이 검출됐다는 결과가 나와 당혹스럽다"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수거된 공병 세척 과정이나 생산 과정에서 유입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시, 최고 50층 이상 재건축 허용

서울시가 한강변에 자리한 여의도 재건축 단지에 대해 최고 50층 이상 재건축을 허용하면서 송파구 잠실 일대 재건축아파트도 50층 이하로 지을 수 있게 됐습니다. 서울시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강변 관리방향 및 현안사업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애플, 아이폰 5S 출시 서두르나…

삼성전자 `갤럭시S4`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애플이 아이폰5S를 예상보다 빨리 출시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는 6월 20일에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아이폰5S는 기존 아이폰5와 동일한 외관으로 디자인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와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변화가 예상됩니다.

[아나운서=김보미]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