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제2의 '로보카 폴리'를 꿈꾸는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게임·만화·캐릭터 등 4대 차세대 창조산업 육성에 올해 118억 원을 투입한다.

애니메이션 '로보카 폴리'가 어린이들의 총리라 불리며 많은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서울시에서 인큐베이팅, 기획개발은 물론 국내와 해외마케팅 등을 지원한 결과다.
특히 올해는 기존 민간 비즈니스 파트너인 EBS, CJ E&M 외에도 MBC, SKP 등이 창조산업 육성에 동참, 사업비 매칭 투자는 물론 유통망 확대에 힘을 보탠다.

국산 애니메이션 창작활성화를 위해 MBC와는 극장용 창작애니메이션 제작을 지원하는 '애니 프랜드' 사업을 펼친다. 1대1 매칭 투자를 통해 총 9억 원을 투입, 국산 창작 소재 및 우수작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통해 지원규모 확대 효과는 물론 방송편성․온에어마케팅 및 부가사업 발굴 등 참신한 창작역량을 지닌 국내제작사에게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국내 대형 퍼블리셔인 SK 플래닛과 제휴를 통해 모바일 게임 분야의 제작비 및 국내외 퍼블리싱,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모바일 게임 제작지원'(7편 이상, 9억 규모)사업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지원규모 확대 효과와 더불어 시장경험이 적은 중소 신흥게임사들에게 SK 플래닛의 전문 노하우 및 프로모션, 해외서비스 등 다양한 정책 지원을 제공해 실질적인 육성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서울시는 민간과 공동으로 우수한 콘텐츠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제작비 ▴마케팅 ▴실무형 교육과정 및 취업매칭 ▴애니메이션 상영 및 전시 등의 지원을 한다.
◆ 우수작품 48편 선정해 총39억원 지원, 1편 제작비 최대 75%까지
먼저 올해 게임․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4개 산업에 걸쳐 우수 작품 48편을 선정, 총 제작비의 최대 75%까지 지원해 중소콘텐츠기업의 제작비 조달의 어려움을 해소시켜줄 예정이다.

우수 작품은 작품성 있고, 독창적이거나, 디지털, 스마트 등 뉴 트렌드(New Trend)에 대응하는 작품들이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우수 작품 48편은 총 39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제작지원 사업은 3월 중 서울애니메이션센터(http://www.ani.seoul.kr/)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며, 작품은 4월 중 각 사업별로 모집한다.

□ 5~6월 중 최종 심사를 거쳐 제작비를 받을 수 있으며, 완성된 작품들은 MBC, SKP 등 민간 협력 업체들을 통해 마케팅 및 배급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 터키, 중국, 유럽 등 해외 전문마켓 참가 지원해 국내 콘텐츠 수출 시장 확대

□ 콘텐츠 마케팅 사업의 경우, 3월부터 주요 마켓별로 참가업체 모집을 통해 터키, 동남아, 유럽 등 연중 총 11회의 국내외 마켓 참가 및 연계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중국 등 성장잠재력이 높은 전략마켓을 선점해 국내 콘텐츠 업계의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 2012년에는 서울소재 219개 중소업체를 프랑스, 중국, 홍콩 등 해외 전문마켓 참가 지원 및 서울시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전문마켓 SPP 등 국내 상담회 개최를 통해 총 3,260만불의 수출계약을 달성한 바 있다.

◆ 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실무형 교육과정 실시

□ 게임업계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게임기획자과정 및 게임 3D배경과정 등 총 5개 과정을 개설하며, 수강생 64명을 4월까지 모집한다.

□ 게임산업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기간 중 취업 워크샵, 취업 매칭 등을 통해 업계 진출을 지원한다.

◆애니메이션 상영 및 전시 개최, 캐릭터 체험실 운영 등 문화프로그램 진행

애니메이션 전용극장인 서울애니시네마에서는 기획영화제 개최를 비롯해 국내외 우수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며, 전시실에서는 다양한 우수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또한 클레이로 직접 캐릭터를 만들어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톱모션애니메이션 제작체험 프로그램을 상설 운영한다. 만화․애니메이션관련 도서 및 영상자료가 구비되어 있는 정보실 등을 비롯한 애니메이션센터의 모든 시설은 매주 월요일과 국경일을 제외하면 누구나 연중 이용할 수 있다.
사업별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및 업체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3455-8361~8/8312~5)로 문의하면 분야별 담당자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부가가치와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문화콘텐츠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특히 강소기업 및 1인 창조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게임·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산업의 개발부터 마케팅, 유통망 확대까지 종합지원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