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는 PARSONS, FIT, Pratt, RISD, SAIC, SVA 등 유명 명문미술대학이 많이 있다. 미술 특화 교육기관으로 주로 미국 아트스쿨로 통용되는 이들 대학은 종종 전문대학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는 일반 4년제 명문대학보다 입학이 더 어렵고 대학순위도 높은 편에 속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어려운 관문을 뚫고 미국 아트스쿨에 성공적으로 진학할 수 있을까?

edm아트유학 미술원의 서동성 대표는 “매해 전 세계 수많은 학생들이 미국 명문 아트스쿨에 입학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 만큼 유학을 결정했다면 합격에 많은 요소를 차지하는 포트폴리오부터 미리 준비하면서 영어공부와 유학준비를 동시에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지금부터 edm아트유학 미술원 서동성 대표의 도움으로 미국 아트스쿨 포트폴리오 준비 시 참고하면 유용한 대표적인 궁금증들을 꼽아 설명한다.

● 포트폴리오 작품 수, 스케치북(워크북) 준비
미국의 경우 학교마다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있기 때문에 이에 맞게 포트폴리오 작품(수)을 준비하면 되고, 아트스쿨에 따라 간혹 스케치북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이 따로 요구하지 않고 있다.

● 포트폴리오 제출 양식
포트폴리오 제출 하는 방식은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러나 많은 학교들이 작품의 원본 분실을 방지하기 위해 디지털 이미지 제출(CD 혹은 이미지 업로드)을 선호한다. 디지털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는 학교마다 원하는 파일포맷과 규격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교별로 포트폴리오 제출 양식을 확인하고 그에 맞게 편집해서 지원해야 한다.

● 포트폴리오 편집 노하우
입학심사관의 입장에서 포트폴리오를 통해 지원자가 어떤 것을 보여주고자 하는지를 쉽게 알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교에서 원하는 파일포맷과 규격, 최대 장수를 먼저 확인한 후에 포트폴리오에 넣을 작품을 선별하고, 작품의 순서를 정할 때에는 주제, 재료, 시기별로 구분 짓는 방법이 있다. 포트폴리오 편집 시에는 작품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제목, 재료, 사이즈, 제작 년도)를 간략하게 적어 주고 경우에 따라 표지와 목차를 만들면 좋다.

● 포트폴리오 준비 기간
포트폴리오 준비 기간은 학생들의 미술경력, 준비된 작품의 수 등 개별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이 짧게는 6개월에서 약 1년 정도의 기간을 거쳐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편인데, 영어공부와 포트폴리오 준비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맞게끔 준비기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한편, 미술유학 포트폴리오 전문 아카데미 edm아트유학 미술원(www.edm-art.com)은 디자인, 패션, 순수미술, 미술치료 전공으로 미국유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2014년 미국 아트스쿨 진학 준비반’을 개설했다. 본 과정은 미국유학 출신 전문 강사진이 개개인의 특성과 지원 학교에 맞춰 포트폴리오 지도를 전문적으로 하는 수업으로 프로그램은 자료조사(Research), 아이디어 발전(Idea Developing), 시각화(Visual Exploration), 표현 연습(Materials and Media Practice), 작품 해석(Evaluation and Presentation) 순으로 진행된다. 오는 2월 28일(목)까지 미국 아트스쿨 진학 준비반에 등록하는 사람에게는 앞치마, 누드 크로키 1회 수강권, 수강료 20% 할인권 등을 제공한다. 문의 02-337-5090.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