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리시 학습자 이미지
토크리시 학습자 이미지
국내 교육업체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해외로 연수를 떠난 국내 학생들이 회화 학습을 위해 해외에서까지 국내 온라인 영어 회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연수 중 부족한 수학 실력을 보완하기 위해 국내 인터넷 강의를 듣는 등 해외에서까지 국내 교육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아예 해외 현지인을 위한 교육 서비스로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곳도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해외 연수생은 물론 현지인까지 만족시킨 국내 교육 서비스를 살펴본다.

• 토크리시, 한국 외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영어권 이용률 높아
온라인 영어 회화 서비스 토크리시는 작년 한해 서비스 이용 국가 중 한국을 제외하고는 미국, 중국, 캐나다, 호주 순으로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약 5천 명이 넘게 토크리시에 접속했으며, 중국을 제외하고는 모두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다. 토크리시는 영어 회화 교육에 게임을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G러닝으로 1년 동안 뉴욕에서 생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240개의 상황을 통해 4천여 개의 실전 문장을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해외로 어학연수를 떠난 학생들이 현지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토크리시로 영어 회화를 연습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토크리시 이용후기 게시판에는 해외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회원들의 글들이 종종 올라오고 있다. 현재 해외 연수 중이라는 한 회원은 영어가 서툴러 외국인 친구들과 대화가 어려웠는데 토크리시로 영어회화를 연습해보고 현지 생활에도 접목하고 있다고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토크리시를 개발한 드리머스에듀케이션의 한진 마케팅 이사는 “토크리시의 해외 이용자 수 증가는 영어권의 수많은 회화 프로그램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경쟁력을 인정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앞으로 해외 현지인들을 위한 서비스 수출에서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강남인강, 작년 해외 이용자 수 8배 이상 늘어… 가장 많이 수강하는 과목은 ‘수학’
강남구가 운영하는 중, 고등학생 대상 이러닝 사이트 강남인강도 국내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 일본 그리고 중남미 지역에서도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에는 11년도보다 해외 이용자 수가 약 8배 이상 늘어났다. 해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강좌는 고등학교 1, 2학년 대상 수능 및 내신 강좌이며, 과목으로는 수학을 가장 많이 수강하고 있다.

강남인강 관계자는 “해외에 캠프나 연수를 떠난 학생들이 부족한 내신을 보충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데 특히 수학이 해외에서는 학습하기 어렵다 보니 많이 듣는 것 같다”며 “해외 연수자들 뿐 아니라 해외 거주 동포들도 많이 이용하는 편”이고 말했다.

한편, 현지 맞춤형 교육 서비스로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국내 교육기업들도 있다.

• 위버스마인드, 일본인 위한 토익 앱 출시해 일본 앱스토어에서 꾸준한 인기 유지
교육콘텐츠 전문기업 위버스마인드는 일본인을 위한 토익학습 애플리케이션 ‘ワードスケッチTOEIC(R)テスト’(워드스케치 토익 테스트)를 출시해, 2011년 5월 일본 앱스토어에서 2위를 차지한 이후 꾸준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ワードスケッチTOEIC(R)テスト’는 국내에서 100만 유저의 선택을 받은 ‘워드스케치’를 일본인을 위한 토익 앱으로 개발시킨 것이다. 그림은 만국공용어라는 점에 착안해, 한글 뜻→그림→영어 뜻 순으로 보여주는 워드스케치 콘텐츠를 일본어 뜻→그림→영어 뜻 순으로 보여줘 토익 공부하는 일본인들에게 큰 반응을 얻었다. 워드스케치에는 13만여 개의 영단어가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것이 용이하다. 그림은 그대로 두고 해당 언어로 뜻만 바꾸면 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필요성이 높은 스페인어 학습과 라틴계를 위한 영어학습 사업을 향후 진행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 좋은책어린이, 중국, 대만, 태국에 도서 22만4000권 수출
좋은책 신사고의 아동전문 출판사 좋은책어린이는 최근 2~3년간 중국, 대만, 태국 등으로 인기도서 22만4000권을 수출했다. 국내에서 먼저 인기를 얻으면서 해외로 판권을 수출하게 된 사례로 각 나라에 맞는 언어로 번역돼 공급되고 있다. 수출된 서적으로는 어려운 과학 원리를 학습 만화로 풀어낸 ‘미래과학로봇탐험반’이 있고, 코믹한 삽화와 글로 과학 상식 알려 주는 ‘쏙 사이언스’,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수학의 원리를 깨닫게 하는 ‘신통방통 수학 시리즈’가 있다. 이와 함께 어린이들이 친구들, 선생님, 부모님과의 사이에서 겪는 다양한 일들을 주제로 어린이들의 심리를 잘 묘사한 창작 동화로 좋은책어린이 저학년 문고 ‘엄마 몰래’, ‘꺼벙이 억수’, ‘춤추는 책가방’ 등이 함께 수출돼 외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