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적인 부모가 아니더라도 자녀 교육만큼은 대부분이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최근 이런 부모의 마음을 반영해 안전(Safe)과 교육(Education)을 접목한 ‘세이프에듀(SafeEdu)’가 속속 도입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하는 교육업체는 무리한 확장보다는 신뢰와 안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검증된 사람에게만 가맹점 개설을 허가하고 있고, 콘텐츠 기반의 교육업체는 자문 단계를 강화해 교육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이밖에 인터넷 환경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가정이나 업체에서 보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사례도 있다.

쎈수학러닝센터 장용석 본부장은 “안전의 의미는 사람, 환경, 주변 요소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나뉠 수 있겠지만, 교육업계에서 말하는 세이프에듀는 부모의 관점에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연일 이어지는 각종 부정적인 소식에 안심하고 자녀를 바깥에 내보내기 어려운 요즘, 단순히 성적뿐만 아니라 안전과 올바른 가치관 확립까지 함께 고민해주는 교육기업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쎈수학러닝센터, 엄격한 검증 시스템으로 안전한 교육 환경 마련

작년 12월 런칭한 초중등 수학 전문 프리미엄 자기주도학습 프랜차이즈 쎈수학러닝센터(ssenlc.sinsago.co.kr)는 자본과 의욕만 있으면 누구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타 교육 브랜드와는 달리 엄격한 교육 및 검증 시스템을 도입해 깐깐하게 신규 가맹점 개설을 허가하고 있다. 과거 일부에서 마약, 성범죄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이 교육현장에서 버젓이 활동했던 일들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고 원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가맹 개설은 전과 및 성범죄 이력이 없는 가맹희망자만 개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원장을 포함한 모든 강사가 쎈수학 콘텐츠와 수학 트렌드를 완벽히 알고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인성검사 및 심층면접, 시강을 통해 모든 원장과 강사들이 교육자로써의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쎈수학 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해 통과한 사람만이 신규 가맹점을 개설하거나 강사로 취업할 수 있도록 했다.

◆강남인강, 중, 고등학교와 협력해 모니터링단 운영

강남인강(http://edu.ingang.go.kr)은 전직 중, 고교 교사 또는 학원강사를 모니터링 요원으로 선발해 강사의 언어표현 및 자세 등을 확인했으나 올해부터는 강남구 관내 중, 고등학교와 협약을 맺고 모니터링단을 위촉하고 개별 강의 내용까지 검수 범위를 확대해 더욱더 학생 지향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강남인강은 오는 2월 관내 중, 고등학교 10곳과 협약을 맺고 교장 선생님 이하 일선 교사와 학부모, 학생 총 60명으로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기존 검수 활동에서 강의가 적절한 교과 과정을 다루고 있는지, 수준에 맞는 강의인지 등 학습 내용까지 모니터링을 확대한다. 이 뿐 아니라 강좌별 교과과정의 적정 편성여부, 수준별 강의 등급의 적합성, 단원별 강의시간 조절정도 등을 확인해 학생들에게 보다 검증된 양질의 강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모니터링 결과 강의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해당 강사에 시정을 요청하고 강의를 전면 수정하는 등 신속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제이니스, 보호 프로그램으로 안전한 컴퓨터 학습 환경 마련

인터넷 강의나 정보검색 등 학습을 목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이 보편화되면서 아이들이 각종 유해한 정보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는 일이 많아졌다. 또한 강의를 듣기 위해 컴퓨터를 켰다가 다른 인터넷 사이트를 열거나 메신저 대화에 빠져 학습에 소홀해지기도 일쑤다. 이런 이유로 가정이나 인강 전문 업체에서 보호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 대표적인 예로 제이니스(www.jness.co.kr)의 맘아이는 맞벌이나 여러 이유로 컴퓨터 사용을 일일이 지도할 수 없는 학부모들을 대신해 자동으로 음란, 유해 사이트는 물론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메신저나 기타 인터넷 사용 등을 차단해준다. 또한 외부에서는 휴대전화를 활용해 컴퓨터 전원상태나 접속 사이트, 사용시간 등을 확인하고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어 게임, 컴퓨터 중독 등도 예방할 수 있다. 실제로 비상교육, 수박씨닷컴, 엠베스트 등 여러 사이트에서 ‘인강집중모드’, ‘열공모드’란 명칭으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