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채용 시즌이 다가오면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토익스피킹, 오픽 등 영어 말하기 시험을 채용 기준의 하나로 채택하면서 영어 스피킹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지난해 9월 해커스영어 사이트에서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64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9%가 토익스피킹/오픽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처럼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토익스피킹, 오픽 등은 취업준비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해커스어학원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토익스피킹, 오픽 등과 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의 학습 전략에 대해 공개했다. 얼마 남지 않은 채용 시즌에 맞춰 단기간에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비법들로 학습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녹음을 통한 반복 학습하기
영어 말하기 시험에서 발음, 억양, 강세 등은 중요한 채점 기준이다. 따라서 본인의 발음 및 억양, 강세 등을 확인하고, 잘못된 부분은 고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때는 녹음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본인이 녹음한 음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토익스피킹 또는 오픽 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이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해 잘못된 발음 및 문장을 재확인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정된 내용은 다시 녹음기로 녹음해 반복해서 연습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해커스어학원에서는 해커스영어 사이트를 통해 실전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는 ‘실전 토익스피킹 학습’ 및 ‘실전 오픽’을 운영 중이다. 시험 문제에 대한 답변을 직접 녹음하면서 학습자들간 실력을 비교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모범 답변도 제공해 학습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는 토익스피킹 콘텐츠가, 매주 화요일, 금요일에는 오픽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

- 답변은 발성으로 연습하기
토익스피킹, 오픽 등과 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은 문제가 원하는 답변을 빠르게 캐치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는 자신감을 갖고 말하고자 하는 문장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표현법은 발성 연습에서 비롯될 수 있다. 큰 소리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하다 보면 자신감이 붙어 보다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게 되는 문구나 어휘 등도 빠르게 익힐 수 있다. 또한 직접 발성으로 문장을 표현하기 때문에 억양, 강세 등도 보완이 가능하며, 실제 시험장에서 크고 당당한 목소리로 본인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얻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어 발성 연습은 반복하는 것이 좋다.

- 자주 출제되는 유형에 집중하기
토익스피킹의 경우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어 예상 문제들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상반기 채용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 때는 이러한 예상 문제들을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좋다. 토익스피킹 시험은 고급 어휘, 문법의 정확성 보다는 문제가 원하는 답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인이 숙지한 영어 표현들을 활용해 예상 문제에 대한 답변을 암기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문제의 내용이 조금 바뀌어도 암기한 답변을 활용해 답변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다.

해커스어학원 토익스피킹 전문 세이 임(say Im) 강사는 "토익스피킹의 경우 각 파트별로 풀이전략이 따로 있고, 무엇보다도 자신감을 가지고 억양, 강세 등 영어의 리듬감을 살려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초부터 실전까지 단기간 토익스피킹을 학습할 수 있는 <해커스 토익 스피킹 스타트> 교재의 파트별 풀이 전략 및 유형별 공략법, 모범답안 등을 공부하며, 단기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