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 위치한 다산유적지 남쪽 팔당호반 일대에 생태공원이 조성됐다고 23일 밝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신세계 구학서 회장은 23일 오후 3시 이석우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학생태동산’ 준공식을 가졌다.

실학생태동산은 신세계가 사회공헌사업의 하나로 다산 정약용 탄생 250주년을 맞아 조성, 경기도에 기부한 것으로 지난 2011년 10월부터 팔당호반 3만 6천321㎡ 부지에 20억 원을 투입해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생태문화공간으로 조성됐다.

생태동산에는 대나무와 생강나무 복분자, 뽕나무 등 18종의 나무 6,887주와 잔디가 심겨져 있으며 인포메이션센터․채마쉼터, 전망대, 1.8㎞ 길이의 팔당호 탐방로 등을 갖추고 이날 일반에 공개됐다.

다산유적지 주변은 그동안 관광객으로 인해 흙바닥이 드러나는 등 훼손상태가 심각했으나 이번 생태공원 조성으로 자연생태계와 역사·문화를 연결하는 친환경 공간으로 변모했다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

다산유적지 남쪽 부지 16만 6655㎡ 가운데 신세계가 사업을 마친 곳을 제외한 13만 334㎡는 정부의 한강 살리기 사업 1공구 다산 지구에 포함돼 지난해 말 생태공원 조성사업이 완료된 상태다.

이에 따라 현 다산 지구에는 생태습지(1747㎡), 생태연못(4920㎡), 실개울(304m)과 데크(9개), 조망대(5개), 보행교량(7개) 등의 시설이 들어서게 됐다.

한편 신세계는 지난 2007년 경기도와 하천 정비사업과 수질보호 사업 등 팔당호 수질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공동 진행키로 하는 내용의 협약(MOU)을 체결 후 매년 10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광주시 퇴촌면 정지리 경안천 생태공원 내 연꽃 및 수목 식재,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경안천변 금학천 수질정화 인공습지 조성, 광주시 쌍령동 청석공원 습지 조성 등에 총 31억을 투자하여 팔당상수원 보호 및 수질개선사업을 위해 노력해 왔다.

김 도지사는 이날 기념사를 통해 “기업이 친환경 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기업 이미지 향상, 하천 수질개선, 생태환경 복원 등 일거삼득 효과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