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특목고가 일반고에 비해 자기주도성이 높다고 9일 밝혔다.

설문은 수험생들의 학업 성취 동기와 스트레스 요인을 알기 위함으로, 지난 3월 13일부터 31일까지 실시했다.

설문 대상은 자사 회원 중 2012년 2월 졸업생 3,755명이며, 응답자는 남학생 1579명, 여학생2196명, 고교 유형별로는 일반계고 3126명, 특목고 68명, 자율고 89명, 실업계고 448명, 예체능 24명이다.

첫째는, 목표와 학습계획 수립 여부에 관한 것이었다.<자료1>

<자료1>목표설정과 체계적인 학습계획 조사표
<자료1>목표설정과 체계적인 학습계획 조사표

전체 응답자 중 69%(2563명)가 자신의 미래의 꿈과 희망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는데, 대부분은 고2~고3에 목표를 세운다고 답했다.

그러나 목표를 갖고 있더라도 체계적인 학습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학생은 과반을 넘지 못했다.응답자 중 45%(1177명)만이 학습계획을 세워 공부한다고 했다.특목고(66%) > 자율고(51%) > 일반계고(41%) > 실업계고(28%)순으로 특목고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함을 보였다.<자료2>

<자료2>학습방법 조사표
<자료2>학습방법 조사표

둘째는, 학업과 부모 잔소리의 연관성에 관한 것이었다. 결과는 자녀의 성적, 학업태도의 우수성과 전혀 무관하지 않다. 일반계고(37%. 1158명)에 비해 특목고(26%. 18명)학생이 부모님의 잔소리가 덜하다고 답했다.이는 일반계고 학생에 비해 특목고 학생이 계획 수립과 학업에서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보인다 할 수 있다.<자료3,4>

<자료3>학습계획 응답표
<자료3>학습계획 응답표
<자료4>부모님의 잔소리 조사표
<자료4>부모님의 잔소리 조사표

조사 결과, 특목고 학생은 자기주도성이 두드러진다. 특목고 학생의 경우를 통해 보면 고교 진학 전에 이미 진로 고민과 목표 설정을 마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학업성취도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인다는 결론을 내볼 수 있겠다.

컨텐츠사업본부 김준석 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목표 설정과 진로 결정이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며, "그렇다고 반드시 특목고에 입학해야 좋은 성적을 의미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고3 이전에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첫 걸음임을 잊지 말자”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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