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한화건설(대표이사 김현중 부회장)이 국내 건설경기 침체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은 해외건설 육성과 관련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한화건설은 3일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이종진 국회의원(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 주최하고 해외건설협회(회장 최재덕) 주관,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해외건설 5대 강국 진입 및 일자리 창출 세미나’에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업체들의 해외건설을 육성·발전시켜 세계 5대 건설강국 진입을 앞당기고, 국내 청년층 등의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고자 개최됐으며, 이종진 국회의원,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최재덕 해외건설협회 회장, 김현중 한회건설 부회장을 비롯한 업계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관했다.

이날 우수 사례를 발표한 한화건설 신완철 상무는 "7년에 걸쳐 진행되는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엔 100여개 국내 중소 자재 및 하도급 업체와 함께 1,500여명의 국내인력들이 이라크에 진출한다"며, "이는 제2의 중동 붐과 더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성공적인 동반성장 사례가 되고, 연인원으로 환산 시 55만명이 넘는 일자리가 창출돼 경제위기 극복의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5월 한화건설은 우리나라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 규모의 신도시 건설 사업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공사를 수주했었다. 비스마야 신도시는 수도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km 떨어진 곳으로 1,830ha(550만평) 분당급 규모(여의도의 6배)의 신도시로 개발된다.

이에 한화건설은 이라크 현장 투입인력 중 10%는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50대 후반 중동건설 유경험자들로 선발하고, 나머지 90%는 열정과 패기가 있는 청년층으로 선발해 청•장년층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김승연 회장이 강조하는 능력중심의 인재채용 이념을 반영하여 고졸채용자도 지속적으로 확대 선발 할 계획이다.

이종진 의원은 개회사에서 “새 정부에서는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를 국정목표의 하나로 선정해 해외건설 5대강국 진입기반을 마련하고, 건설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국정과제를 추진할 계획"이고, "대형건설사와 함께 중소·중견 건설업체들도 해외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해외건설 5대 강국 진입 전략’ 이라는 주제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정규원 미래전략실장이, ‘해외건설 국내인력 진출 확대 방안’이라는 주제로 한양대 손영진 교수가 각각 발표했다.

해외건설협회 김종현 사업지원본부장은 "한화건설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 수주는 2012년 해외건설 수주액의 10%를 상회하는 대형공사로, 김승연 회장을 필두로 리스크를 감수하는 의지와 용기를 보여주는 등 타기업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우수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이라크 정부의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는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으로 발전소, 정유시설, 병원, 태양광 등 100억불 규모의 추가 수주에 대한 논의가 답보상태에 있어 안타깝다"며, "2700억불 규모의 이라크 재건사업에 많은 국내 기업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