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쌍용차의 또 하나의 야심작이 등장했다. 바로 프리미엄 다목적 레저 차량(MLV) 코란도 투리스모다.

 기아차 카니발이 독점하고 있는 미니밴 시장에 쌍용차가 전열을 재정비해 다시한번 ‘코란도 투리스모’ 카드를 내 보인 것이다. 

쌍용차는 코란도 투리스모를 올해 내수와 수출을 합쳐 총 2만대로 판매목표를 설정했다. 경쟁모델로 내세운 카니발의 경우 지난해 3만대를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미니밴 시장에서 독보적 모델이라고 봤을 때, 쌍용차가 코란도 투리스모에 거는 기대가 어느 정도일지 알만 하다. 

쌍용차는 지난 5일 ‘코란도 투리스모 출시행사를 열고 서울에서 가평 간 왕복 총 150여㎞에 이르는 미디어 시승을 진행했다. 구간은 고속도로와 국도를 잘 구성돼 코란도 투리스모의 능력을 시험하기 충분한 코스였다.

 이날 시승하기 전 코란도 투리스모를 만난 첫 느낌은 ‘세련’, ‘깔끔’ 이었다. ‘코란도 투리스모’는 사실, 로디우스의 후속 모델이다. 로디우스는 외모 콤프렉스가 강했다. 해외 한 일간지는 로디우스를 ‘가장 못생긴 자동차 100선’에 이름을 올렸을 정도로 세계적으로도 못생긴 차로 정평이 나 있었다. 

하지만 투리스모는 로디우스의 디자인을 확 바꾸며, 세련된 모습으로 변신을 꾀했다. 이는 외관상으로 로디우스의 후속모델이라고 말하기 전에는 누가봐도 전혀 알아채지 못할 정도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외관디자인은 강인한 이미지를 표현한 코란도 패밀리룩을 계승받은 전면디자인을 비롯해 그릴에서 후면 리어램프까지 이어지는 직선 실루엣을 통한 통일감과 조화를 통해 이룬 안정된 이미지로 변신했다.

 내부를 살펴보면 11인승 다목적차량인 만큼 공간 활용성이 우수했다. 총 좌석 인원 11명 모두를 태울 수는 없더라도 시트를 플랫, 폴딩, 더블폴딩 등으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며, 2·3열 시트는 폴딩 시 이동 중 회의테이블 또는 간이식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장거리 여행과 레저활동에 유용할 듯 하다. 

서울시내 도로를 거쳐 춘천고속도로에 코란도 투리스모를 올리고 주행성능을 본격적으로 시험해봤다. 이때 풀가속을 가하자 시속 120㎞까지는 잘 밀어붙이더니 시속 150㎞까지 도달하는데는 부족함이 느껴지며, 안정감도 다소 떨어졌다.

 시승차는 2.0ℓ급 디젤 엔진과 5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RT 4WD 모델이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155마력/4000rpm, 최대토크 36.7kg·m/1500~2800rpm의 성능을 낸다.

 11인승에 엔진 제원을 생각하면, 힘이 모자라지 않을까 우려됐지만, 부드러운 가속감과 정숙성은 상당히 괜찮았다. 다만, 좌석 4열에서 주행 중 풍절음 때문에 2열과 4열 간에서 서로 간 대화가 원활하지는 못했다.

 이어 고속도로를 나와 국도로 진입했다. 마침, 전날에 눈이 많이 내려 도로상태는 좋지 않았지만, 코란도 투리스모의 4륜 실력을 시험해보기엔 안성맞춤이었다. 그 결과 SUV 명가답게 눈길에서도 밀리지 않는 주행성능을 보이며, 눈쌓인 언덕길, 내리막길도 투리스모에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한마디로 평가한다면, 가족들과 함께 여유를 즐기며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 레저를 위한 차로 전혀 손색이 없었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트림별 국내 시판 가격은 △LT 2480만~2854만원 △GT 2984만~3118만원 △RT 3394만~3564만원 등으로 책정됐다.

 이러한 매력적인 코란도 투리스모의 경쟁력이 쌍용차 경영 정상화 노력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