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자동차(주)는 8일(미국 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리는 ‘2013 국제 전자제품박람회(CES,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미래 스마트 카의 표준이 될 첨단 차량-IT 분야 신기술을 선보였다.

현대차는 이번 박람회에서 ▲미래형 스마트 카 콘셉트 기술 중 하나인 운전자 상태 감지 시스템을 비롯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2세대 음성인식 및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 ▲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Blue Link)’ 등 3가지 테마에서 총 14종의 신기술들을 전시했다.

첨단 미래형 스마트 카 신기술이 활용되면 차량으로 이동 중에도 이메일, 문자 등 긴급한 메시지를 수신하거나, 스마트 폰에 등록된 일정에 따라 차량의 목적지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교통상황, 도로사정 등을 반영해 약속 장소에 늦을 경우 문자 메시지로 상대방에게 도착 예상 시간을 알려주는 등 차 안에서도 사무실처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 커넥티드 자동차(Smart and Connected Vehicles)’가 등장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이런 미래형 콘셉트 신기술인 차량용 스마트 폰 연동 제어 시스템, 블루링크 클라우드 기능 등을 콘셉트카 블루스퀘어(HND-6)에 탑재해 선보이며 미래형 스마트 카의 표준을 제시했다.

현대차가 이번에 선보인 미래형 스마트 카 콘셉트 기술은 ▲스마트 폰 화면 고속 전송 기술을 통해 차량에서 내비게이션과 멀티미디어 기능을 고화질로 즐길 수 있는 차량용 스마트 폰 연동제어 시스템(MHL)과 근거리 무선 통신(NFC) ▲차량이 바뀌어도 운전자가 설정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블루링크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차량 내에서 업무처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도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운전자 얼굴을 인증하고, 운전 중 졸음 등 상태를 감지해 경고해주는 운전자 얼굴 인증 및 상태감지 시스템(DSM) ▲핸들 접촉 없이 운전자의 손바닥 움직임을 인식하여 다양한 조작이 가능한 3차원 모션인식/터치 스티어링 휠 스위치 등의 기술은 업무처리와 멀티미디어 활용 중에도 안전운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대차는 빠르면 2~3년 내에 실제 적용이 가능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신기술들도 선보였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신기술은 ▲스마트 폰 화면을 그대로 차량 내비게이션에서도 볼 수 있는 미러 링크(Mirror Link)와 스마트 폰 등 멀티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차량용 미디어 공유(Media Share) ▲SNS 연동, 주변 음식점 정보 제공 등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아하 라디오(Aha Radio) ▲재생되는 음악을 자동 인식하여 상세 정보를 제공하는 사운드 하운드(Sound Hound) ▲9.2인치의 HD급 고화질(1,280Ⅹ720) 영상 재생 기능 등으로 차량 멀티미디어 환경 강화에 중점을 뒀다.

또한 현대차는 ▲운전자의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자연어를 이해하고, 동작까지 제안하는 음성 인식 뉘앙스(Nuance) ▲ 대화형 음성인식 애플 시리(Siri) 연동 등 차세대 음성인식 기술과 ▲스마트 기기, 차량간 양방향 제어가 가능한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연동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와 차량의 쌍방향 소통을 가능케 하는 기술들도 선보였다.

현대차는 2009년 CES에 완성차 업체로는 이례적으로 IT업체와 공동부스가 아닌 별도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다양한 차량-IT 분야 신기술을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2011년에 이어 올해까지 세 번째 참여를 통해 다양한 차량-IT 신기술과 미래자동차 첨단기술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전세계에 알리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미래형 신기술들을 통해 차량-IT 기술 표준과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 차량-IT 융합(convergence) 기술력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월 8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미국 라스베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2013 CES’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관련 박람회로 삼성전자, LG전자, 구글 등 전세계 최고의 IT, 전자업체들이 참가하여 매년 최첨단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