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철수 위원
손철수 위원

 Q. 안녕하세요. 20대 취업생입니다.
아직 대학교 학기가 남아 있지만 조금 빠르게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취업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며 아직 몇 달간은 수습기간으로서 기본급의 60%정도만 받게 됩니다. 수습이 끝난 후에는 정확한 월급이나 연봉 계산이 가능하겠지만 아직 정확한 수입에 대해서 알지 못하기 때문에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하자마자 바로 재테크를 시작하여 계획과 목표를 세워 돈을 모아 보고자 합니다. 학교 다닐때부터 40만원 정도 부모님께 용돈을 받아 써 왔으며 기존에 쓰던 지출을 기준으로 적어 봤습니다. 교통비나 회사 생활을 하면서 지출은 조금 더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아직 여러 가지 변화되는 상황으로 인해 정확히 어떻게 해야 돈을 모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재무 상담이 왜 필요한지 재무상담을 받게 되면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는지 알려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기본정보>23세 여성 대학생(조기 취업생)

변경전
변경전
A. 안녕하세요. SK모네타 재무 상담사 손철수 입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취업을 축하 드리며 벌써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하고자 하시니 누구보다 앞서서 돈을 효율적으로 모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아직 수습기간이시라 회원님의 말씀처럼 정확한 수입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더불어 지출에 대한 부분도 변동이 크고 앞으로 더 늘어날 예정인데 수입과 지출이 평준화 되지 않으면 계획과 목표를 바탕으로 하여 꾸준한 저축과 투자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아직은 변동 되는 부분이 많으니 타이트한 계획보다는 변동에 대비 하여 실천 가능한 범위로 준비방안을 선택하여 실천 하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재테크와 재무 상담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볼때 저금리와 고령화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저금리라는 부분은 예전에는 은행만 이용을 하더라도 돈을 모으고 돈을 불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금리는 점점 낮아 졌고 이제는 은행에 돈을 넣어 두면 손해가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가는 공산품과 농산물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시중에 1금융권 기준으로 적금금리는 3%중반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명목금리로서 기간에 따른 실질금리를 계산해 본다면 적금이 하기 싫어질 것입니다. 이자가 물가도 따라 가지 못하는 실질적인 마이너스 금리 시대가 도래 하였기 때문에 은행에 돈을 넣었는데 실질적으로는 내 돈이 마이너스가 된다니 참으로 억울한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다음은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하기 때문입니다.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노동력의 필요성은 점점 줄어 들고 있습니다. 은퇴는 점점 빨라지고 그에 반해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 나고 있습니다. 은퇴 후 노후 기간이 대학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일하는 기간과 거의 1:1 비율에 가까워 지고 있는데 이것은 굉장히 고달픈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은퇴를 하더라도 편히 쉬기보다 질이 나쁜 일자리라도 구해서 계속 일을 하여야 함을 의미 합니다. 그래서 더욱 은퇴 후 노후 문제가 사회문제로까지 부각이 되고 있고 연금에 대한 관심이 급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은퇴 후의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젊을 때 소득이 있을 때 재테크와 재무 설계를 통해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자산을 불리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크게 두가지 이유만 보더라도 재테크를 열심히 해야 겠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은 현명한 지출 통제를 통해 지출을 줄이고 최대한 저축여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 합니다. 우선 수입이나 지출의 변동이 예상 되니 단기간의 적금을 통해 수습이 끝나 1년 정도 월급이나 연봉이 화정 되기 까지는 단기 자금을 모아 두시기 바랍니다. 목돈을 만들고 나면 돈을 모으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목돈 운영방안에 따라 적립식 저축과 목돈 굴리기를 함께 실천 하시면 됩니다. 내년에 비과세 부분에서 혜택이 축소 되는 세제 개정안이 발표 되었습니다. 중도에 인출시 비과세가 아닌 과세가 되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라도 미리 준비 하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또한 실비 위주의 최소한의 보장 준비를 미리 하시는 것이 나중에 일어날지 모르는 위험에 효율적으로 대비 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 부분은 좀 더 기간이 지나 변동 되는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준비를 하시고 지금은 먼저 방향성을 잡아 첫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중요 합니다.

변경후
변경후

회원님께서는 직장 생화을 열심히 하셔서 소득을 높이는 부분에 집중을 하시고 지출 후 남는 잉여자금에 대해서는 지금과 같이 재무 상담을 통해 효율적인 저축과 투자를 하시면 나중에 목돈을 만드는 부분에 있어서도 보다 쉽게 목표에 도달 하실 수 있게 됩니다. 모든 부분에 대해 잘하시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는 자격증 취득이나 자기 개발 등을 통해 보다 높은 소득이 발생 될 수 있도록 회사에서 보다 더 빨리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소득 향상 부분에 집중을 하시고 주위에 객관적인 자산 관리사를 두어 재테크와 자산 관리를 맡기시면 보다 효율적인 돈 모으기가 가능해 집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것이 재테크와 재무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이렇게 실천을 하게 되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말씀 드리는 부분입니다.

올바른 재무상담이나 금융상품 선택 등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문의 주시고 객관적이고 올바른 정보 전달과 함께 재무상담 절차에 따라 상담 진행 해 드립니다.

◇SK모네타 재무상담위원 손철수/ E-mail. moontaksalang@lycos.co.kr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