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담이나 교육을 받으러 온 분들에게 가끔 이런 질문을 해본다.

“당신에게 현금 10억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사용하시겠습니까?"

이제는 10억도 그리 큰 금액으로 느껴지지 않는 시대이지만 당신은 어떤가? 로또이건 유산이건 당신 앞에 10억의 돈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지금 1분만 생각해 보기 바란다. 나는 이질문의 대답만으로 당신의 성격과 가치관과 금융지식과 당신의 빈부 등등 대부분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집에 3~4억, 차에 1억, 쇼핑이나 여행에 1억, 부모님께 1억, 불우 이웃 돕기에 1억?(공개 발표여서 인가?) 그리고 남는 2~3억을 펀드나 사업(소규모 점포형 )에 넣겠다고 말한다. 어떤가? 당신의 생각도 이와 비슷한지?

30억 이상의 로또 당첨자중 대부분은 5년 이내에 예전의 수준 이하로 돌아간다. 그 이유는 위의 대답처럼 생각하기 때문이다. 위의 대답은 완전히 틀린 것이다. 필자의 기준에서는 0점 답안이다. 일반적인 것은 (아니면 일반적이라고 당연히 생각하는 것은 ) 진리가 아니다.

이유를 보면 첫째, 자기 집에 3~4억을 더 들여 더 큰집에 가서 산다고 했을 때 몇 년 후 그 집의 가격이 상승할 수는 있다. 그래서 그 집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을까? 없다. 내가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기껏해야 담보가치가 상승해서 은행에서 돈을 좀 더 빌릴 수 있을 뿐이다. 오히려 소비성향은 높아진다. 부촌으로 갈수록 학원 비, 생필품 가격이 더 비싸고 주변사람들에 걸 맞는 소비를 해야 한다. 즉 나도 모르게 지출이 커 진다.

둘째, 비싼 차는 찻값도 문제지만 보험료 유지비 감가상각비 발렛 파킹비등.... 엄청난 마이너스 현금흐름이다. 눈높이도 문제이다. 지금 BMW 5 시리즈를 샀다면 다음엔 7시리즈를 탈수는 있어도 3시리즈를 타긴 무척 어렵다.

셋째, 쇼핑 여행 부모님 불우이웃돕기. 모두 마찬가지다. 지금 한번 기분을 낼 순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 끝이다. 소비성향은 급상승 하였으나 오히려 다음에 소비를 지속할 수 없기에 공허하고 씁쓸한 기분을 느낀다.

넷째, 펀드. 펀드에 돈을 넣어 두었으나 크게 늘지 않는 것 같아 조금씩 환매를 하여 그 돈으로 높아진 소비성향을 만족시킨다. 아내나 자녀의 소비도 이미 늘었다. 불과 2~3년 만에 2~3억은 눈같이 사라진다. 그 후 월급만으로 사는 것은 몹시 괴롭다. 이미 나의 소비가 늘었기 때문이다. 예전의 소비습관을 줄이기는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이때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대출받아 소비한다면.... 당신의 인생은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질 것이다.


사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치사한 직장 생활보다 큰돈이 생겼으니 사업을 선택한다. 그러나 철저한 준비 없이 사업을 시작했을 때 이미 당신 주변에는 산전수전을 수년간 견디며 버텨온 베테랑들과 진검승부를 해야 한다. 돈을 믿고 헤이하고 안이한 정신으로 하는 사업은 절대로 절대로 그들을 이길 수 없다. 길어야 2~3년 후 투자금을 모두 잃게 된다.

그래 이제 당신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답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필자가 말하는 정답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비 근로소득’이다. 당신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목표로 두어야할 것, 투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 당신의 수입에서 가장 먼저 가장 중요하게 사용할 부분이다.

필자라면 10억을 현금흐름이 나오는 곳에 투자할 것이다. 월세가 나오는 소형 주거용부동산이나 배당이 많이 나오는 주식, 직원에게 전적으로 맡겨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 등이다.

필자는 연 수익 최소 10% 이상의 부동산에 주로 투자하는데 10억이면 연간 1억 이상의 현금흐름이 발생한다. 이것의 절반을 소비하고 절반을 재투자하면 어떨까? 그럼으로써 나는 영원히 마르지 않는 화폐인쇄기를 갖게 된 것이며 황금 알을 낳는 오리, 돈이 열리는 나무를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

소비는 이 현금 흐름 안에서 하면 된다. (예를들어 불우이웃 돕기를 1회 1억 하는 것보다 매년 1000 만원씩 30년 하는 것이 더 낫다.) 앞으로 소개할 몇 가지의 유용한 투자의 툴이 있으나 그중의 제일은 ‘현금흐름 투자법’이다.

여유자금 1000 만원으로 현금 흐름이 나오는 투자처를 찾을 수 있다면 1억, 10억은 훨씬 쉬울 것이다.
항상 생각하라 안전하고 고수익이 날수 있는 투자처를 시대의 흐름이 추세가 사람들의 심리와 기호가 어떻게 변하는지 늘 안테나를 세우고 감지하라.

끝으로 명심하라 내가 일하지 않아도 평생 들어오는 10만원은 내가 일해서 번 돈 100 만원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 외부 기고는 경제플러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