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두윤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11일 쉐라톤워커힐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 비즈니스 서밋, 금융분과 ‘인프라, 자원개발 투자’ 소위에 참석해 ‘G20  RPS(공동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제도 도입’을 제안하고 이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한화그룹은 "이번 발언 배경은 녹색 산업 발전을 이끌어내고,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실질적으로 촉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구속력 있고 유효한 정책 및 실천방안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회장은 이자리에서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해 G20 참가국 모두가 신재생에너지 생산 전력을 2015년에는 10%, 2020년에 20%까지 의무적으로 구입할 것도 제안했다.

RPS제도는 태양광,풍력등을 통해 만들어진 신재생에너지를 에너지 생산자가 의무적으로 일정비율을 구입하는 제도로, 현재 미국,영국,이탈리아, 일본, 호주 등에서 이미 실시중이며, 한국도 2012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김승연 회장은 G20 Green FTA(녹색자유무역협정) 실시를통해, G20 참여국간에 ‘신재생에너지 제품 및 관련 장비의 자유무역을 위한 관세 및 규제 철폐’와, ‘외국기업 차별금지 협정’으로 거대 글로벌시장 창출하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