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범 위원
 ▲이민범 위원

 Q. 사회초년생 25살 여성입니다.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글을 올립니다.
TTL 월 수입 : 185만원
고정 지출
1. 변액종신보험 : 어머니 가입… 16만원.
2. 상해보험 : 5만원
3. 생활비 40~50 (교통비,전화요금 모든 생활비 포함)
학자금 대출금이 2000만원 정도 있기 때문에 목돈은 없습니다. 지금 이걸 상환하고 있어서 저축을 하나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걸 갚으면서 결혼 자금을 준비하고 싶은데요. 감이 안오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 조언좀 해주세요.

  ▲  변경전
  ▲  변경전
일단 질문 내용으로는 전체적으로 답변을 해드릴수가 없습니다. 간단하게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목표가 정확히 설정 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결혼자금 FOCUS) 저축을 시작할때는 목표에 따라 나누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투자계획의 문자 인데요. 투자 계획이 없을경우 제대로 된 방향을 잡기 어렵고 투자에 대한 성과를 객관적으로 따지기도 어렵습니다.
몇 %가 적당한 수익률이며 어느 시점에 찾아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투자 하는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두번째는 상품선별 과정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는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인터넷으로 다 볼수가 있죠.)
문제는 정보들의 진위 여부 파악이나 과연 그 정보로 인해 의도와는 무관하게 다른 방향으로 흐를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투자기간과 리스크를 통해 상품의 선택이 필요 합니다. 고수익일 경우 리스크 또한 높고 반대로 수익이 낮으면 리스크 또한 낮습니다. 수익성/유동성/안정성을 다 갖추고 있는 상품은 실제적으로 존재 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조합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의 내용과 같이 투자를 하시기 전에 투자기간과 결정요인을 고려해서 상품을 선택을 하신다면 상품 선택에 있어 그릇되는 일은 없을뿐더러 손쉽게 투자를 하실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상품 문의는 메일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위 내용으로 간단하게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단기/중기/장기로 여러가지 분산을 통하여 계획을 나눠 보았습니다.
너무 한곳에 치우치게 되면 나중에 자산은 없게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비상금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준에 따라 cma 에 이동 하시는 방향이 가장 어울리는거 같습니다.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현황을 보고 예시로 보여 드리는 자료 입니다. 꼭 저축을 한번에 시작하는 것보다는 하나하나씩 천천히 늘려가야 저축을 재미있게 할수 있는 부분 입니다.

  ▲  변경후
  ▲  변경후

결국 제일 중요한건 본인의 목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유지 하느냐가 문제 입니다.
자세한 상담과 전체적인 분석을 통해 회원님께 맞는 포트 폴리오 구성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재무상담사 이민섭 lmssep@naver.com

개인재무 설계 및 자산관리 전문상담/ (주)팍스넷, 모네타 재무컨설턴트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