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최근 국내 프로야구 8개 구단 감독들의 리더십을 기초로, 가장 닮고 싶은 리더형을 묻는 설문조사를 대학생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넥센 김시진 감독’이 가장 닮고 싶은 유형으로 꼽혔다.
 
대학생 총 1,044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가장 닮고 싶은 리더십 유형으로 넥센 히어로즈 김시진 감독의 ‘어머니 리더십’(19.7%)을 선택했다. 다그치지 않고 선수들 각자에게 고르게 기회를 부여하여 이번 시즌 넥센 히어로즈의 변화를 이끌어낸 김시진 감독의 리더십은 특히 여학생(21.6%)들이 닮고 싶어하는 리더십으로 꼽혔다.

2위는 SK 와이번스 이만수 감독의 ‘작은 고민도 함께 해결하는 무릎팍 리더십(17.3%)’이 차지했다. 3위는 롯데 자이언츠 양승호 감독의 ‘자발적 액션을 끌어내는 소통의 리더십(14.0%)’이, 4위는 KIA 타이거즈 선동렬 감독의 ‘지략형 리더십(12.9%)’이 각각 차지했다. 이어 LG 트윈스 김기태 감독의 ‘뚝심 리더십(10.8%)’, 두산 베어스 김진욱 감독의 ‘카리스마 리더십(9.3%)’, 한화 이글스 한대화 감독의 ‘당근과 채찍의 리더십(9.0%)’, 삼성 라이온즈 류중일 감독의 ‘내려놓기 리더십(6.9%)’ 등이 순서대로 뒤를 이었다.
 
성별 응답을 살펴보면 남학생의 경우 ‘무릎팍 리더십(이만수 감독, 19.3%)’을 1위, ‘어머니 리더십(김시진 감독, 18.1%)’을 2위로 꼽았다. 반면 여학생들은 ‘어머니 리더십(21.6%)’을 가장 닮고 싶은 리더십으로 꼽은 데 이어 ‘소통의 리더십(양승호 감독, 16.5%)’을 2위로 꼽았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