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형주 기자] 현대모비스는 최근 순수 국내 기술로 자동차 바디 및 섀시용 반도체 총9개를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반도체는 지능형배터리센서에서 ISG와 발전제어 시스템을 제어하는 반도체칩 2개, 주차지원 및 차선·영상 인식 반도체칩 2개, 그리고 스마트키에 적용되는 칩셋용 반도체칩 5개다. 9개의 반도체를 국산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수입 대체 효과와 원가 절감 효과는 약 3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제품에 장착되는 엔터테인먼트용 반도체 칩과는 달리, 자동차용 반도체는 자동차의 주행 성능과 안전성과 직결되는 첨단 기술이 필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개발이 어려운 부품으로 알려져 왔다.

차량용 반도체는 최근 자동차에서 전자부품의 비중이 증가하며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부품으로, 자동차업계에서는 올해 약 20조원 규모인 전 세계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은 2014년에는 26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호석 현대모비스 사장은 “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의 각 시스템에 적합한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 첨단분야”라면서, “글로벌 시장의 확대에 대응해 해외 완성차에도 수출할 수 있는 첨단 반도체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