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유광현 기자]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746명을 대상으로 '충동적인 사표 제출 경험 유무'에 관해 조사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6명에 해당하는 66.4%(495명)가 ‘이직 등과 같은 특별한 목적 없이 충동적으로 사표를 제출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 상사 또는 동료와의 트러블이 있을 때 사표를 제출했다’는 의견이 57.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낮은 연봉 인상률에 대한 반항으로(19.8%) △인사고과에 대한 불만족의 표시로(8.1%) 사표를 제출했다고 답했고, △그냥 갑자기 일이 지겨워서 사표를 던졌다는 의견도 12.3%에 달했다.

이들중 많은 직장인들은 충동적인 사표에 후회를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62.6%(310명)가 충동적으로 사표를 제출한 후 이를 후회했다고 답했고, 그 이유로 △막상 사직서를 제출하고 나니 앞이 막막해서(54.2%) △사직서를 제출하긴 했지만 실제로 회사를 그만두고 싶은 생각은 없어서(25.8%) △부모님과 아내 등 가족보기 민망해서(11.3%) △잡아줄지 알았던 상사가 바로 사표를 수리해 버려서(7.1%) 등을 꼽았다.
 
한편, 사표제출 후 직장인들이 새로운 회사를 찾는 데는 6개월여의 시간이 필요했고, 재취업에 성공하기 전까지 혹시 구직활동이 길어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심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충동적인 사직서 제출 후, 재취업을 위해 걸린 시간을 조사한 결과, 6개월 미만(3개월 미만_41.6%, 3~5개월_30.3%)이라고 답한 직장인들이 71.9%에 달했다.
 
잡코리아 헤드헌팅사업부 황선길 본부장은 “분명한 목적 없이 충동적으로 사표를 제출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아니다”고 말하고 “퇴사를 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분석한 후, 이직계획을 철저히 세워 이를 행동에 옮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