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13일 강제 휴무조례가 확산되면서 전국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일부가 휴점에 들어갔다. 이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마트는 처음 휴무제를 시작한 2주전보다 34% 늘어난 153개 점포가 문을 닫았으며 SSM의 경우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와 같은 점포를 함처 300여개 점포가 휴무에 들어갔다.

서울에서는 지난달 22일 성북, 강동, 송파, 강서, 관악까지 5개 구에서 강제휴무을 첫 시행한 데 이어 13일에는 성동과 마포, 은평 서대문구도 휴무를 실시했다.

주요 지자체들에서 지역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와 SSM이 한 달에 2회 정도 휴무를 실시하는 방안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또 2주 전 첫 시행 당시 이 같은 조치를 알지 못했던 재래시장 상인들도 효과를 누리기 위한 여러 가지 행사와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한편 휴점을 하루 앞둔 12일 대형마트는 밀려드는 손님으로 북새통을 이루기도 했다. 오래전부터 대형마트마다 휴무안내를 커다랗게 매장 앞에 내걸어 휴무일을 공지하고 있으며 정상영업을 하는 다른 매장으로 손님을 유도하는 안내문을 내걸며 고객 유치에 나선 것. 일부 매장에서는 단골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휴무일을 공지했으며 일부러 휴무 전날을 지정해 이벤트를 실시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대형마트와 SSM의 강제 휴무조례가 큰 실효를 보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재래시장이나 영세상권 상인들도 활성화를 기대했지만 당국의 허술한 규제와 대형업체들의 ‘꼼수’로 텅 빈 매장을 지키는 일도 잦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강제휴무와 같은 강제 수단은 회피 방법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그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재래시장과 골목 상권으로 발걸음을 옮길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