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해외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들이 적극적 투자 행보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해외시장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 90여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향후 경영전략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7.0%가 ‘해외시장 진출지역을 확대하고 시설 투자를 늘리는 등 적극적인 성장전략을 펼 것’이라고 답했다.

‘신규투자를 유보하는 등 현상유지 전략을 펴겠다’는 기업은 30.7%로 나타났으며, ‘해외시장에서 철수하겠다’는 기업은 2.3%, ‘진출지역을 축소하거나 사업규모와 인력을 줄이겠다’는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앞으로 3년 후 예상 매출액 증가율은 평균 29.1%로 집계됐다.

향후 투자 유망 지역으로는 가장 많은 응답기업이 동남아시아(26.8%)를 꼽았으며, 이어 아프리카(11.4%), 유럽(11.4%), 중남미(10.3%), 러시아·중앙아시아(8.2%)를 차례로 답했다. 

투자처 선정이유로는 ‘해당지역 물류시장의 성장잠재력’(41.9%), ‘향후 인근 지역으로의 진출기반 마련’(22.9%), ‘해당지역에 이미 진출한 국내 화주기업과의 동반진출 용이’(21.0%), ‘FTA 및 자원개발 등 국제물류시장의 새로운 기회 선점’(12.4%) 순으로 답했다.
 
주요 거래고객의 국적을 묻는 물음에는 대기업의 88.2%가 ‘현지진출 한국기업’을 꼽은 반면, 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 낮은 60.6%가 이같이 답했고, ‘현지기업’을 꼽은 응답률의 경우, 대기업이 5.9%에 불과한 반면 중소기업은 23.9%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대기업의 경우 물동량 확보를 위해 국내 화주기업과 동반진출하는 경우가 많아 해외에서도 한국기업과 거래하는 비율이 높다”면서 “반면 중소기업은 자금력이 부족해 현지기업들과 합작 투자 형태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고 대기업·글로벌기업과의 경쟁을 피해 특화된 물류영역에 집중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해외시장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물동량 확보의 불확실성’(33.5%), ‘글로벌 물류기업 및 현지 물류기업과의 경쟁’(18.8%), ‘현지 협력업체 확보 및 안정적 파트너십 구축’(16.2%), ‘관련 법·세제 등 해당지역 정보부족’(15.2%)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