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6일 제‘88차 라디오 연설’을 통해 "북한은 변화에 어떤 두려움도 가질 필요가 없다."며 "누구도 무력이나 강압에 의해 북한을 위협하거나 바꾸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실패에 대해 "북한은 미사일이 아닌 평화적 목적의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지만 그 저의가 핵무기 운반체인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있다는 것을 온 세계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함으로써 국제사회로부터 또 다시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며 "핵과 미사일로 세계를 위협하고 체제결속을 도모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오히려 스스로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이번 발사에 쓴 직접 비용만 해도 무려 8억5000만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며 "미사일 한 번 쏘는 돈이면 북한의 6년 치 식량 부족분, 옥수수 250만톤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식량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미사일 발사로 지난 2월 29일 북-미합의를 파기해 영양지원 24만톤도 받을 수 없게 됐다."면서 "북한 주민 세 명 가운데 한 명/이 영양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이는 주민들의 식량을 빼앗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중국, 베트남, 미얀마 등의 개혁.개방 정책을 거론하며 "북한이 살 길은 스스로 핵무기를 포기하고 개혁․개방을 통해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것이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변화가 어렵다고는 하지만 나는 변화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있으며, 우리는 변화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 그 변화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4.11 총선에 대해서 "정부는 선거에서 나타난 각종 민심을 앞으로 국정운영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나와 정부는 임기 마지막 날까지 국정을 꼼꼼히 챙기고 민생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여야 정치권도 선거 기간에 선의의 치열한 경쟁을 하더라도 민생과 국익에 관한 한 다 함께 협력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