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범 위원
이민범 위원
Q. 현재 34세 맞벌이 부부입니다. 결혼한지 현재 4년정도 됐습니다.정말 투자관련 지식이 하나도 없어서 어렵습니다. 그 동안 목돈은 저축은행에 예금해 놓고, 또 목돈마련용으론 적금만했습니다.

1.현재 4000만원 정도 여윳돈이 있습니다. 분산해서 재테크를 하고 싶습니다.예금만 하다 보니 너무 수익이 낮아서 다른 투자 상품을 알아 보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재테크를 하는게 나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한달 후면 적금이 끝나는데 적금보단 적립식 펀드로 하는게 나을까요? 현재 적금은 90만원씩 일년에 1000만원 모을 용도로 했습니다.

3.이제 2살된 아이가 있습니다.그리고 자녀를 1명 더 낳을려고 합니다. 아이 앞으로 하면 좋을 건 뭐가 있는지도 좀 부탁합니다.

4.경험생명표가 이번 년도에 바뀐다고 하는데 그러면 연금지급액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바뀌기 전에 더 준비를 해야 하는건가요? 그리고 현재 연금저축을 하고 있는데 변동되는 사항과 어떤 관계가 있나요?

변경전
변경전
<기본정보>
34세 남편(회사원) / 32세 아내(회사원) / 결혼4년차 - 맞벌이 부부

A. 안녕하세요. SK모네타 자산관리사 이민범 입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회원님께서 투자와 함께 전체적인 재무상태에 대한 조언을 문의해주셨습니다. 투자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목표가 없을 경우인데 결국 투자계획의 문제입니다. 투자 계획이 없을 경우 제대로 된 방향을 잡기 어렵고 투자에 대한 성과를 객관적으로 따지기도 어렵습니다. 몇%가 적당한 수익률이며 어느 시점에 찾아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투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상품선별 과정의 문제입니다.현재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문제는 정보들의 진위여부의 파악이나 매스컴을 통해 접한 투자 정보가 사실이 아닐 경우 투자자 본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다른 방향으로 갈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투자기간을 고려해서 상품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고수익일 경우 리스크또한 높고 반대로 수익이 낮으면 리스크 또한 낮습니다. 그래서 투자 기간을 선택을 해서 투자기간에 따른 적정한 수익과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내용과 같이 투자를 하시기 전에 투자기간과 결정요인을 고려해서 상품을 선택을 하신다면 상품선택에 있어 그릇되는 일은 없을뿐더러 손쉽게 투자를 하실수 있습니다.

1. 목돈 4000만원이 있습니다. 우선은 투자기간을 설정하셔서 만약 2년~3년 이내이면 예금과 원금보장ELS를 분산하셔서 투자를 하신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은행권의 세금우대(9.5%),저율과세(1.4%),비과세 상품을 이용해서 2000(50%)만원을 나머니 50%인 2000만원은 증권사의 원금보장ELS(낙-아웃형)가 있습니다.

투자기간은 보통 1년이며 개별주식보다는 지수와 연동해서 수익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안정적이면서 은행보다 높은 수익을 보실수 있는 상품입니다. 목돈의 투자기간이 3이상이면 적립식으로 주식형 펀드와 원금비보장ELS를 분산 결합해서 투자를 하신다면 리스크를 최소화 하면서 수익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3년이상의 적립식 펀드투자시 수익이 나는 이유는 기준가가 하락하면 더 낮은 비용으로 매입할수 있는 매입단간 평준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매입단가 평준화 효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나 마켓타이밍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투자기간을 통해 수익을 낼수 있습니다.

2. 적금이 90만원이 만기가 되시면 적립식 펀드에 투자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우선 그 자금이 3년~4년정도 꾸준히 저축을 할수 있는 자금이 아니라면 적금을 하시고 적금 만기가 되시면 예금과 원금보장ELS등을 통해 만기금을 운용하시면서 적금을 또 하시면 됩니다. 만약 3년~4년정도 꾸준히 저축을 하실수 있으시다면 90만원을 7(적립식펀드-국내주식형):3(적금)으로 운용을 하신다면 적금의 확정이율이 리스크를 조금 잡아주고 3년~4년정도의 투자기간이면 펀드를 잘관리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너무 큰 욕심을 부리는 것 보다는 나에게 맞는 적정수익률을 정하고 환매타이밍을 고려하신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현재 시장의 변동성이 크지만 1년~2년정도는 지속은 될수 있어도 3년~4년 지속될만큼 장기화 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3.자녀관련자금 만들기
장기자금은 지금부터 꾸준히 소액으로 준비를 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큰돈을 만들수 있습니다. 자녀대학자금을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2살된 아이가 있습니다.
현재 교육비 상승률이 7%정도 되며 교육부통계에 따르면 1년 대학 등록금 평균은 800만원 정도 됩니다.현재 첫째 아이 나이를 감안 하면 최소 18년에서 최대 19년의 준비기간이 있습니다.

현재의 800만원이 교육비 상승률7%로 계산을 하면 19년후에 2900만원정도 예상이 됩니다. 그럼 19년후 매년 2900만원의 등록금이 필요하게 되고 4년의 교육과정을 가정할 때 총 1억2천가량의 돈이 필요 합니다.

적립기간을 19년이라 가정하면 매월12만원의 적립액을 기대 수익률 8%의 상품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8%수익률을 기대할수 있는 상품으로는 현재 펀드과 변액상품 정도가 가장 문안합니다. 변액상품같은 경우 환매없이 펀드를 변경할수 있고 작은 금액으로 여러개의 펀드에 분산투자를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위에 표에서 보여드렸듯이 10년이상의 목적자금이므로 사용을 하므로 보유비용의 문제도 고려를 해볼 때 펀드보다는 변액상품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20만원정도를 첫째자녀를 위해서 변액상품을 꾸준히 저축하시길 바랍니다. 둘째 자녀가 태어나면 그때도 둘째를 위해서 준비를 위해서 똑같이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적은 금액으로 꾸준히 준비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둘째 출산계획이 있으신데 출산자금이 평균 600만원정도 들어갑니다. 이것도 지금부터 2년의 준비기간을 가지고 지금부터 25만원씩 매월 이자가 높은 적금에 미리 준비를 하신다면 손쉽게 준비를 하실수 있고 만약 출산이 더 늦어진다면 종자돈으로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4.연금상품의 경우 성향마다 차이가 있습니다..현재 금리형 연금저축을 가입하고 계신데 경험생명표상의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가입시점에서 적용이 되기 때문입니다..다면 금리변동형상품들의 이자율이 4%~5%를 가정했을때 물가상승률보다 낮아질 수 있고 이것이 시간이 지난후에는 물가상승률에 따른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해 이득을 보신부분이 없게 될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손해를 볼수도 있습니다. 현재 젊기 때문에 긴시간 준비하시는 연금이므로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져가야 실제 이득을 보실겁니다. 그래서 현재하고 계시는 금리형 소득공제연금보다는 투자형연금을 추천해드립니다.게다가 퇴직연금제 도입으로 연금소득세 과세표준이 높아졌습니다.

변경후
변경후
그래서 소득공제되고 차후에 연금소득세를 내는 연금보다 비과세형 연금이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신 수령이 기본이므로 경험 생명표의 영향도 중요 합니다.

경험생명표상의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해 연급지급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변경전에 준비를 많이 하시는데 회원님 같은경우에는 총소득대비 적정수준의 연금가입이 되어 계시므로 추가가입보다는 상품의 전환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소득공제형(금리형상품=세제적격상품) 상품의 경우 소득공제를 해주는 대신에 여러 가지 세법적인 제한이 있는데 그 중 연금소득세의 납부가 첫 번째 입니다. 연금 소득세의 경우 연금 수령 시 수령액이 년에 국민연금+퇴직연금+공적연금+개인연금 합쳐서 600만원 미만이면 5.5% 원천징수와 종합소득세 신고 중 선택해서 세금을 납부 하셔야 합니다. 만약 개인연금(소득공제형)을 포함 수령액이 600만원 이상이면 국민연금, 퇴직연금, 기타소득과 합산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연 600만원이면 월 50만원인데 국민연금만 수령해도 당연히 넘으실 겁니다. 그러면 종합소득세를 매년 내셔야합니다. 소득공제 받은것보다 더 많이 내실수 있습니다.

결국, 금리는 물가상승률보다 낮고 세금은 돌려받은것 보다 더 많이 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 이외의 방법으로 수령 시 기타소득으로 분류 돼서 원금 이자 합산 금액에 주민세 포함 22%를 기타소득세로 내야 하는 것이 두 번째 입니다. 그래서 실직적으로 회원님 같이 아직 젊고 평균 년소득이 6000만원이상이 되지 않으면 현재 소득공제받는 부분보다는 연금수령시 더많은 세금을 내게 됩니다. 게다가 연금을 본인이 내시게 되면 지출항목의 변화가 생기므로 이번기회에 꼼꼼히 체크하셔서 알맞은 운용방법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노후자금은 우선 60세이후 20년~30년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한번 계산을 해보시고 연봉이 올라갈 때마다 4년~5년에 한번씩 금액을 높이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보내주신 정보만으로는 회원님의 재정상태나 재무목표를 정확히 파악을 할수가 없기 때문에 회원님 가정의 재무설계를 통한 포트폴리오를 계획시 어떤 방법이 좋을지는 정확히 말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현재까지 다소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잘하고 계신거 같습니다. 조금의 변화와 함께 정확한 정보만 얻으시면 앞으로 더 잘하실거 같습니다.

또한, 올해에 경험 생명표의 변경이 예정되어 있으니 투자의 방향과 연금의 올바른 수령 방안 등 전체적인 플랜을 세우시고 전략적으로 준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궁금 하신 부분이나 무료 재무상담 혹은 전체적인 포트 폴리오 구성 방안에 대해 1:1상담을 원하시면 문의 바랍니다.

◇SK모네타 재무상담위원 이민범
모네타 재무 상담사 / 모네타 팍스넷TV 재테크강사 / 신한금융투자 상담사
E-mail. aaa123b123@hanmail.net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