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기업 10곳 중 6곳은 사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골칫거리 직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 768명을 대상으로 ‘말썽꾼 직원으로 곤란을 겪은 경험’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59.9%가 ‘있다’라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말썽꾼 직원의 유형으로는 ‘매사 부정적인 태도로 동료를 방해하는 직원’(45%,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회사 방침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토로하는 직원’(32%), ‘업무 절차 등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행동하는 직원’(32%), ‘사내 뒷담화 및 루머를 조장하는 직원’(27.6%), ‘상사 등을 무시하고 무례하게 행동하는 직원’(21.5%), ‘사내 파벌을 형성해 갈등을 조장하는 직원’(16.7%) 등의 순이었다.

말썽꾼을 일으키는 직원은 주로 ‘남성’(67.4%)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급을 살펴보면, ‘사원급’(56.7%), ‘대리급’(27.8%), ‘과장급’(11.1%) 등의 순으로 직급이 낮을수록 말썽을 더 많이 일으키고 있었다. 또한, 연차에 따라서는 ‘1년차 이하’가 절반에 가까운 48%였다.

말썽 직원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28%가 ‘일단 지켜본다’고 답했고, ‘구두로 경고한다’(27.8%)가 바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퇴사를 권고한다’(18.5%), ‘인사평가에 반영해 연봉에 불이익을 준다’(10.2%), ‘부서 이동, 재배치 등 불이익을 준다’(7.2%) 등의 조치를 취한다고 응답했다.

한편, 말썽꾼 직원 여부 판별에는 입사 후 평균 3.3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3개월’(41.2%), ‘1개월 이내’(22.4%), ‘6개월’(14.8%), ‘2개월’(13.8%)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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