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철수 위원
손철수 위원
Q. 현재 40대 중반이 되어 가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가족 구성원은 남편과 고등학교, 중학교에 다니는 두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몇 달전까지 외벌이에서 제가 다시 일을 시작 하게 되어 수입의 변동이 생겼습니다. 자 녀도 어느 정도 크고 시간의 여유가 생겨 조금 더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예전에 하던 쇼 핑몰을 다시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꾸준히 수입이 생겨 남 는 돈을 어떻게 분산해서 저축을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외벌이 때는 가계가 늘 마이너 스였는데 이제 빚은 거의 대부분 갚아 나가고 있으며 매월 백만원 조금 넘게 남는 자금 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지금부터 계속 열심히는 모으겠지만 자녀의 대학 등록금이 가장 큰 부담이 될 거 같습니다. 그 외에는 특별히 큰 돈이 나갈 일은 없을 듯 합니다. 주변 에서 지인들의 권유와 부탁으로 보험을 가입 하고 있는데 금액이 많은 듯 합니다. 어느 정도 수준이 적정할지 올바른 보험 정리도 원합니다. 금액은 많이 내는 거 같은데 꼭 필 요한 것인지는 의문이 듭니다. 넘치는 부분이 있으면 수정을 하고 모자란 부분이 있으면 채워 넣으려고 합니다.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상담 부탁 드립니다. 이제 더 이상 불필 요하게 지출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기본정보>
45세 남편 / 43세 아내 / 자녀 2명(고1, 중3) - 맞벌이 부부

변경전
변경전
A. 안녕하세요. SK모네타 재무 상담사 손철수 입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회원님께서는 현재 외벌이에서 맞벌이로 전환 하시면서 배우자의 소득 부분이 잉여자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자녀분이 고등학생과 중학생으로 이제 본격적인 교육비나 대학 등록금도 준비 하셔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여러 가지 부분에서 다양한 상품으로 준비를 하고 계신데 그 상품이라는 것이 자신이 계획한 목표와 방향, 경제 상황과 여러 가지 고려 요인 없이 주변의 권유에 의해 준비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세워진 계획을 바탕으로 하여 준비 하지 않는다면 그 상품이나 방법은 유지 되기 어렵습니다. 지금 현재까지 잘못된 방법으로 준비를 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객관적인 재무 상담을 통해 올바른 방안으로 수정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말이 있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번 건강을 잃어 버리면 쉽게 찾기 어렵다는 얘기가 될 것입니다. 마찬 가지로 잘못된 방법으로 준비를 하여 나중에 재무 계획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그 때 고치고자 해도 때는 이미 늦게 됩니다. 아직 시간이 남아 있을 때 수정을 하셔야 잘못된 결과를 초래 하지 않게 된다는 뜻입니다.

-적립식 펀드-
펀드를 언제부터 납입을 하셨는지 납입 하신 기간과 어떻게 투자가 되어 있는지 국내인지 해외인지 여러 가지 정보가 취합 되지 않아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립식으로 선택을 하셨고 단기적으로 큰 돈이 쓰일 일이 없으시면 꾸준이 계속 불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3~4년 후에 자녀의 대학 등록금이라는 큰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면 지금부터 꾸준히 준비 하시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한 가지 펀드에 몰아서 넣기 보다는 작은 금액으로 여러 가지 펀드로 쪼개어 준비 하신다면 3~4년 후에 자녀가 대학을 갈 시점에 여러 가지 펀드 중에 수익률과 잔고좌수, 앞으로의 변동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환매 타이밍도 잡기가 수월 해 질 것으로 생각 됩니다. 아직 3~4년 정도의 기간이 남아 있으며 한번에 대학 등록금이 다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해마다 일정액의 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투자 기간의 시간이 조금은 더 확보가 되어 있다고 생각 됩니다. 3~4년 기간동안 국내쪽으로 설정액이 큰 대형 펀드 위주로 꾸준히만 하신다면 큰 무리 없이 물가상승률을 뛰어 넘는 안정적인 기대 수익률을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변경후
변경후
-보장성 보험-
보험을 보실 때는 보장 기간, 보장 범위, 보장 금액 이 세가지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보험은 가지수가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금액으로 필요한 적정 보장을 받기 위한 보장자산 중의 하나입니다. 40대 부부와 두 자녀를 포함 하여 4인 가족 기준으로 85만원이라는 금액은 상당히 많은 지출로 보입니다. 물론 정확한 부분은 증권 분석을 통해 파악이 가능 하나 가장으로서 필요한 부분과 아내의 건강쪽으로 필요한 부분, 또 자녀가 각각 충분한 보장을 받는다 하더라도 85만원이라는 금액은 상당히 과해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장성 리모델링을 통해 불필요한 부분은 줄이시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충분한 보장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보장성 리모델링을 통해 남게 되는 잉여자금은 저축과 투자 방향으로 돌리신다면 향후에 내 손에 잡히게 되는 목돈을 마련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정보가 부족하여 정확한 답변이 되지 못한 점이 있습니다. 향후 수입과 지출의 변동에 따라 다시 포트 폴리오를 점검 하시고 기타 궁금 하신 부분이나 무료 재무상담 혹은 전체적인 포트 폴리오 구성 방안에 대해 1:1 상담을 원하시면 문의 바랍니다.

 

모네타 재무 상담사 / 재경일보 “Evening"칼럼니스트 / 시사코리아 재테크 칼럼니스트
◇SK모네타 재무상담위원 손철수
M.P 010 5125 6846
E-mail. moontaksalang@lycos.co.kr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