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정운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전격 사퇴했다.

정운찬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제14차 동반성장위원회 본회의 이후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은 의사를 표명했다.

정 위원장은 "사회 경제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노력에서 성과를 거두기도 했고 오해도 받았지만, 이미 이 자리를 지키는 것이 의미가 없다."며 "동반성장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 대기업, 국민의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지금 사직하는 것이 최선이라 판단했다."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특히 이 자리에서 그는 대기업과 정부에 날선 비판을 토해냈다.

정 위원장은 “동반성장의 파트너라고 생각한 대기업은 초과이익을 협력업체와 공유하는 것은 교과서에도 없다고 말하면서, 비정규직 문제와 SSM(기업형수퍼마켓) 규제 문제도 포퓰리즘이라고 반발했다.”며 “재벌 총수가 범죄를 저지르고도 기업가 정신의 위축만을 우려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대기업들이 이렇게 거둔 이익으로 성과급 잔치를 할 동안 중소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싸움을 거듭하고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양극화와 소극적인 투자가 우리나라 경제의 현실이자 가장 큰 문제다.”고 덧붙였다.

또 정 위원장은 “정부 역시 대기업의 횡포를 방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상생을 위한 아무런 노력과 책임을 지려하지 않고 있다.”며 “대기업들이 동반성장 시늉만 할 때 관료들은 의미없는 성과 공유제만 주장하고 있어 현재 동반성장회의 합의 자체가 한계를 가진 반쪽짜리일 뿐이다.”고 토로했다.

정 위원장은 그동안 동반위 주요 안건에서 의견 마찰을 빚어온 전경련에 대해서는 발전적 해체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기업이 산업화 과정에 기여한 것은 인정하지만 과거 독재 권력과 정경유착으로 몸집을 불린 재벌을 대변하는 전경련은 다시 태어나야 한다.”며 “필요해 따라 해체 수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치 참여에 대한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우리 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필요하다면 그것이 무슨 역할이고 어떤 방식이든 주어지는 책임에 최선 다하겠다.”며 향후 거취에 묻는 질문에는 “다음 기회에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정 위원장의 사퇴 이후 정치 행보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