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러스=박기락 기자] NHN한게임이 서비스하는 ‘테라’가 세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아르곤의 여왕’으로 흥행 가도를 잇는다.

‘파멸의 마수’, ‘진화’에 이어 풍부한 신규 콘텐츠와 시스템 개선 내용을 담은 ‘아르곤의 여왕’ 업데이트는 지난 7일 본 서버에 적용됐으며, 이에 앞서 사전 유저 간담회를 통해 많은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최고 레벨을 58에서 60으로 확장하고 클래스별 신규 스킬과 문장을 추가해 눈길을 끈다. 또 이에 걸맞게 고레벨 유저를 위한 신규 사냥터와 인스턴스 던전, 새로운 패턴의 몬스터를 선보였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유저들이 새로운 재미를 발견하고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캐릭터별 신규 스킬
캐릭터별 신규 스킬

신규 스킬로 캐릭터 개성 ‘뚜렷’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각 캐릭터의 신규 스킬과 문장이 추가돼, 캐릭터에 임무에 따른 특화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검투사의 경우 자람을 가르듯 전방을 향해 360도 회전하며 주변을 공격하는 ‘질풍 가르기’를 신규 스킬로 선보였다. 이 기술은 적을 공격하면 쌓이는 스택 포인트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스택의 누적량에 따라 데미지도 크게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또 검투사에게 부여된 신규 문장인 ‘필살의 문장’은 ‘질풍 가르기’로 치명타를 유발하는 스탯을 2배 증가시켜 준다.

창기사 캐릭터에는 일정거리 안에 있는 대상에게 작살을 던져 기절 시킨 후 대상 주변 최대 6명의 또 다른 적을 향해 포획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작살 사슬’이 추가됐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포획당한 적들을 최초 작살 사슬에 걸린 대상을 중심으로 끌어 당겨 타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창기사에 부여된 신규 문장인 ‘집중의 문장’은 ‘작살 사슬’ 사용시 재사용 시간을 20% 단축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무사는 힘을 모았다가 앞으로 전진하며 상대방의 목을 타격하는 ‘일섬’ 신규 스킬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일도양단의 스킬에 바로 이어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발동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여기에 ‘일섬’의 치명타 유발 스탯을 2배 증가시켜주는 ‘필살의 문장’은 적에게 매우 치명적이다.

광전사에게는 차지 스킬 사용 중 즉시 회피해 적의 빈틈을 노리는 ‘늑골 부수기’가 신규 스킬로 선을 보였으며 ‘늑골 부수기’의 위력을 25% 증가시켜주는 ‘투지의 문장’이 신규 문장으로 업데이트 됐다.

마법사는 ‘암석화’ 신규스킬을 통해 자신의 몸을 돌로 만들어 적들로부터 데미지를 받지 않는 불사(不仕) 모드가 가능해졌다. ‘집중의 문장’은 이런 불사 모드의 재사용 시간을 20% 감축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궁수는 마비·거미·폭발 덫 화살이 추가됐다. 마비와 거미 덫 화살은 일정거리에 있는 적들을 전혀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는 영향을 주며 폭발 덫 화살은 강력한 폭발로 적들의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궁수가 사용할 수 있는 ‘집중의 문장’은 마비·거미 덫 화살의 재사용 시간을 20% 줄여주고 ‘투지의 문장’은 폭발 덫 화살의 위력을 20% 증가시켜 준다.

사제는 ‘치유의 날개’와 ‘부활의 가호’를 신규 스킬로 사용할 수 있다. ‘치유의 날개’는 파티원 1명을 락혼해 주변의 파티원까지 일정 HP를 회복시켜 준다. ‘부활의 날개’는 자신의 캐릭터가 사망했을 시 대량의 HP와 MP를 회복하고 컨디션 120%의 상태로 회생시키는 가호를 부여한다.

정령사에는 일정 범위 안의 짧은 보호막 효과와 일정 시간마다 HP를 회복하는 영기를 전달하는 ‘영기 소환’ 스킬이 업데이트 됐다. 이 기술로 소환된 영기는 일정 시간 소환된 자리를 지키며 아군을 지원한다.

신규 인스던트 던전 '버려진 회당'
신규 인스던트 던전 '버려진 회당'

세력 평판에 따라 고유 아이템 획득

이번에 추가된 평판 시스템은 여러 세력의 퀘스트를 수행해 쌓은 평판 수치와 포인트에 따라 다른 곳에서 구입할 수 없는 고유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세력의 평판 단계는 ‘적대’부터 ‘동맹’까지 총 9단계로 나뉘고 세력과 우호도에 따라 상승시킬 수 있다. 특히 평판 단계에 따라 더욱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 정보창의 평판 정보 탭에서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판 포인트는 평판 상점에서 판매하는 고유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한 포인트로 일일 퀘스트와 해당 지역의 몬스터 사냥 등의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추가된 일일 퀘스트는 각 세력별 주요 거점 마을에서 수주하게 되며 화면에 녹색 마크로 표시된다.

각각의 세력은 모두 평판 상점 NPC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세력의 우호도가 높아질수록 더욱 다양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판매하는 물건은 골드로 구매 가능한 것과 평판 포인트를 소모해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녹색 강화 크리스탈, 장신구 재료, 악세서리, 탈것, 각종 소모품 등이다.

검은 틈
검은 틈

경계의 탐색자들을 위한 ‘검은 틈’은 카노비아 전선, 아르고네아, 카르고네아 지역에서 일정 시간마다 동시다발적으로 최소 6~8개까지 무작위로 생성된다.

각 검은 틈에서는 3단계에 걸쳐 점점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각 단계별로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해당 검은 틈을 닫을 수 있으며, 자동 수주 퀘스트를 통해 단계마다 경계의 탐색자들 세력에 대한 평판 수치와 평판 포인트를 보상으로 받게 된다.

이렇게 생성된 검은 틈을 닫으면 해당 지역 내 어딘가에 또 다른 검은 틈이 추가로 생성된다. 이러한 반복 생성은 각 지역별로 6~8개의 열려있는 검은 틈을 모두 닫거나, 최초 검은 틈 생성 이후, 1시간이 지나 검은 틈이 종료될 때까지 이어진다.

검은 틈은 높은 레벨의 캐럭터가 다수 필요한 콘텐츠로 15일부터 오후 2시, 4시, 6시, 8시, 10시를 기점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된다.

개선된 페가수스 경로
개선된 페가수스 경로

세심한 부분까지 유저 편의 개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콘텐츠 추가뿐 아니라 여러 부분에서 유저의 편의를 돕는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먼저 화폐 단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화폐 단위가 골드에서 금화, 은화, 동화 단위로 구분됐다. 기존의 1골드는 1동화로 변경됐으며 100동화는 1은화 100은화는 1금화로 조정됐다.

대도시를 거쳐 이동하는 불편함이 있었던 페수스 경로도 개선돼 한번에 같은 대륙에 위치한 마을로 이동할 수 있게 개선시켰다.

유저들이 상세한 조건의 아이템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스마트 검색 기능을 추가해 거래중개소의 편의성도 높였다. 또 판매 아이템 등록 제한 개수를 50개로 상향시켰으며, 물품 판매를 등록할 때 금액 입력 UI에 해당 물품의 최소 및 평균 가격이 표시되도록 수정했다.

아이템 강화 시 장비 아이템과 강화 재료 아이템이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강화 재료 장비 아이템 위치에 강화돼 있는 장비 아이템 삽입시 경고 창이 뜨도록 강화UI를 보완했다. 특히 그밖에 대상장비 아이템을 잘 선택했는지 확인하기 쉽도록 강화 대상 장비 아이템을 강화UI에 입력하면 대상 장비의 툴팁이 표시되는 기능도 추가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